▲ 수입업자들이 꽃 판매처에 저가의 중국산 국화 유통 소식을 알리고 있다. 사진은 한 화훼업체에 전달된 관련 핸드폰 문자 내용.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저가의 중국산 국화가 대거 국내 국화 시장에 풀리는 동향이 포착되고 있다. 수입업자가 핸드폰 문자메시지와 SNS 등을 통해 화원과 꽃 소매상을 비롯한 꽃 판매업계에 저가의 중국산 국화 판매 소식을 대대적으로 알리고 있는 것.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가 급감한 절화업계에선 관세 포탈 감독 강화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탓 수입 중단 우려에
대량 유입 후 저장성 잃었거나
검역 중 상품가치 떨어진 물량 
‘1단 1990원’ 덤핑으로 나온 듯

평년 시세 1만원대인 국산 대국
2~3월 3500~4000원대로 ‘뚝’
“어려운 시기 꽃 시장 완전 망쳐
관세 감독 강화 등 대책 시급”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와 경남절화연구회 등 절화업계에 따르면 저가의 중국산 국화 반입 소식이 화훼 판매처에 전달되고 있다. 한국농어민신문이 이 중 한 문자를 받아 살펴본 결과, ‘코로나19로 중국 물류가 중단될 것 같아 욕심 부려 많이 출발시켰다’, ‘다음 주만 도착 물량 3만단’, ‘묵혀진 꽃 절대 아님, 묵혀서 싸게 팔지 않고 원가 포기해 그냥 싸게 판다’는 등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가격도 제단에 쓰이는 꽃 1단에 1990원까지 판매가 이뤄졌다. 

중국산 국화가 저가에 유통되는 건 문자 내용대로 코로나19로 수입이 중단될 것을 우려한 수입업자들이 물량을 대거 들여왔을 가능성이 있다. 또 검역 시 훈증 처리 과정에서 상품성이 없어진 국화가 저가로 대거 시장에 유통될 개연성도 있다. 

15일 나온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의 국화 수입량을 보면 올 1~2월 중국산 국화 수입량은 1374.5톤에 이른다. 같은 기간 지난해엔 1204.5톤, 2018년도엔 1074.5톤에 그쳤다. 코로나19가 크게 확산된 2월 한 달간 중국산 국화 수입량도 2018년엔 413.4톤, 2019년엔 459.1톤이었던 반면 올해엔 688.3톤에 달했다. 

정태식 경남절화연구회장은 “아무리 중국산 꽃이라고 해도 제단에 쓰이는 꽃이고 관세에다 부가세까지 물리면 1단에 적어도 4000~5000원은 해야 하는데 너무 저가에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는 문자처럼 코로나19로 수입이 중단될 것을 우려해 수입 물량을 크게 늘린 상태에서 저장성이 떨어져 급격히 시장에 내보내고 있거나, 상품성이 되지 않는 훈증 처리 물량이 대거 시장에 풀렸기 때문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저가의 중국산 국화가 대거 유통되면서 국내 국화 값은 맥을 못 추고 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가 부산경남 지역 농협화훼공판장 대국 가격을 살펴본 결과, 대국 시세는 2~3월 평균 1단에 3500~4000원을 오가며 평년 1만원대 시세를 한참 못 미치고 있다. 자조금협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감소 영향도 있지만 이보단 중국산 대국이 덤핑 처리되고 있기 때문으로 진단하고 있다. 이에 절화업계에선 관세 감독 강화, 부가세 납부 조사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윤식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장은 “안 그래도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자기만 살겠다는 일부 유통·수입업자들이 꽃 시장을 완전히 망치고 있다”며 “업자들이 관세는 제대로 신고했는지, 수입된 꽃에 대한 부가세는 제대로 납부했는지 등의 면밀한 조사를 포함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이대로 가면 국내 국화 농업은 완전히 고사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자조금협의회에서도 중국산 꽃 적정관세 부과, 국내 부가세 문제, 덤핑 판매 등에 대해 관련 기관과 적극 협력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 원예경영과 정현주 사무관은 “농가 요구에 맞춰 우리 부처에서 할 수 있는 검역과 원산지 관리 감독 부분은 예전보다 두세 배 강화해서 하고 있다”며 “그 외 세금이나 관세 관련 부분은 통관 자료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 관련 부처와 지속해서 협의해나가고 있다. 다만 저가 신고 부분은 해당 나라에서 실제 어느 가격에 유통되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수입국이나 업체에서 잘 공개를 안 하는 부분이 있어 이를 파악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