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농장 직접 방문 꺼려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
이행진단서 작성 차질

가축시장 휴장에 농가 막막
축협 송아지 거래 주선도
일부농가만 활용 그쳐
가축시장 휴장 매뉴얼화 여론

축산단체 총회 등도 안열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축산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실제 3월 25일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시행을 앞두고 농림축산식품부는 3월 2일부터 4월 29일까지 농가 이행진단서 작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일정대로 완료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대면 기피를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농가가 제출한 이행진단서를 토대로 농가들의 퇴비 부숙도 이행을 위한 지원을 실시한다는 정부의 계획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축협의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이행진단서 작성을 돕기 위해 농장을 방문해야 하는 일선조합의 직원도, 그들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농장주도 부담스럽긴 마찬가지”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국면으로 전환되지 않는다면 농가들이 4월 29일까지 이행진단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의 가축시장이 휴장에 들어가면서 송아지를 제때 출하하지 못한 농가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축협 주도로 송아지 거래를 주선하고 있지만 일부 농가들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축시장 휴장에 따른 송아지 거래 안내 등을 매뉴얼화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김영원 전국한우협회 국장은 “가축시장 휴장이 더 길어진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일부 지역에서는 축협이 중개를 주선하는 경우도 있지만 코로나19는 사람 간 전파가 되기 때문에 축협 직원들이 농장을 다녀가는 것도 농가들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며 “정부와 농협이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가축시장 휴장에 맞게 송아지 거래 등이 담긴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으로 지난해 10월에서 올해 4월로 개최일정을 바꿨던 한국국제축산박람회는 또 다시 연기됐다. 당초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대구 EXCO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7월 28일부터 30일까지로 개최 일정이 조정됐다. 한국국제축산박람회의 주관사인 한국축산환경시설기계협회의 소재광 부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축산박람회 연기가 불가피했고 상반기에 진행이 예정됐던 행사들이 하반기로 밀리면서 박람회를 개최할 수 있는 일정이 7월말로 잡혔다”며 “(상황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 옮겨서 개최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임 축산단체장들을 뽑는 선거와 축산단체들의 대의원총회 일정도 당분간 진행이 어려울 전망이다. 우선 3월 19일로 잡혔던 신임 육우자조금 대의원회 의장과 관리위원장 선거가 미뤄졌다. 또 축산관련단체협의회를 이끄는 회장 선거는 통상 3월말에 열리지만 이번 사태로 3월 안에 선거를 실시하긴 어려울 것을 보인다. 육우자조금은 또 2019년 사업결산총회를 예정대로 진행하지 못해 정부가 지원한 예산의 신청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이종미 육우자조금사무국 팀장은 “현 대의원회 의장과 관리위원장의 임기가 3월 27일 종료돼 19일에 신임 집행부를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진행하기 어렵다”며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3월말까지 지켜본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경재 축산관련단체협의회 과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아직 축단협 선거 일정을 잡고 있진 않다”고 말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