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코로나19 확진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전국 학교의 개학 지연은 물론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전반적 농산물 공급 중단으로 농가 피해가 가중되면서 시급한 생계지원 대책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하면서도 농업분야는 기금으로 대체하고, 추경에서 제외시켜 농가 불만이 높다. 더욱이 졸업식과 입학식 판매 비중이 높은 화훼는 물론 개학 지연에 따른 학교급식 중단으로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 피해가 가중되는 상황이다.

추경의 경우 11조7000억원이 편성됐지만 방역체계 보강·고도화 2조3000억원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2조4000억원, 민생·고용안정 지원 3조원,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 8000억원 등에 그친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가 기금으로 마련한 지원 대책도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농식품 수출지원 266억7000만원과 식품·외식업체 지원 200억원, 화훼 소비촉진 15억8000만만원 등 483억원으로 피해 농가보다 수출기업이나 식품·외식업체 융자 지원에 집중된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급식에 딸기를 비롯한 미나리, 냉이, 시금치, 대파 등의 채소류를 납품하는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들은 개학 연기로 파산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가 뒤늦게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특판과 지자체 공동구매 등의 지원에 나섰지만 역부족이다. 따라서 학교급식 공급 농가의 판로를 확대하면서 피해농가 생계비 지원 등을 마련해 위축된 농심을 회복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