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근 필자는 늦은 밤에도 수차례 시끄러운 휴대전화 경보음 소리에 잠을 깨곤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재난 문자 알림음은 60데시벨로, 공사장 소음 규제 기준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일반적으로 밤 시간대에는 감내하기 힘든 수준이다.

지난 주말에는 전국서 900통 이상이 발송돼 2018년 연간 발송량보다 많아 현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짐작케 했다.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는 30여분 사이에 무려 20여통의 재난문자를 발송했고 심지어 그중에는 중복내용 또는 정정문자를 남발하는 등 안 그래도 고통 받는 시민들을 더욱 혼란에 빠뜨렸다. 과거 재난 경험을 토대로 "솔직히 '안 보내다 질책받느니, 일단 ‘발송하고 보자'는 식의 면피성 심리도 있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코로나 19 확진자가 전국에 걸쳐 연일 발생하면서, 이와 관련한 '재난 문자 폭탄'에 피로감과 공포심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 빠르게 정보를 공유한다는 취지는 물론 공감하지만, 불필요한 내용의 재난문자까지 남발하는 것은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초기국면에는 신속하게 확진자 한 명 한 명의 동선을 전달하는 재난문자의 전달이 무엇보다 중요했지만, 지금은 그 수가 많아져 수신자들이 충분히 노이로제를 느낄 수 있는 상황으로 정확한 내용을 정제해서 필요한 시기, 적시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은 비록 시스템적으로 정비할 여력이 없을지라도 향후 중앙정부 차원에서 재난문자의 기준과 내용, 형식 등을 통일하고 전달 받는 시민의 개인정보에 의거해 차등적인 재난문자를 제공해야 한다.

행정안전부와 이통사들은 발송범위를 수백 m로 좁힐 수 있는 셀(Cell) 기반 재난문자 발송 체계를 구축하고, 불필요한 재난문자 수신을 줄이기 위해 발송체계를 읍면동이나 그 이하 단위로 세분화해 발송하는 등 안전안내문자 발송에 대해 범국가적 통일 기준을 세워 전 국민들에게 신속한 정보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