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정의당·영양교사·학교급식 단체
3월 도입 앞두고 문제 지적
식재료별 영양량·폐기율 등
오류 심해 식단 구성 어려워
공동요리 정보도 이전 안돼


영양 교사들과 학교급식 단체들이 3월 도입 예정인 교육부의 신규급식 시스템에 대해 심각한 오류가 있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식재료별 영양량, 알레르기 정보, 폐기율 등이 맞지 않아 식단 구성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결국 피해는 학교급식을 이용하는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정의당과 (사)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한국식생활교육연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사)희망먹거리네트워크는 1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하며, 교육 당국을 향해 “엉터리 신규급식 시스템의 강행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는 2019년 11월 교육부가 기존에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던 시스템을 중단시키고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을 적용했는데, 새로운 시스템 교체에 따른 문제 제기와 이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고자 마련됐다. 새 시스템은 올해 3월 전면 도입·시행될 예정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신규 급식 시스템 자체가 치명적인 오류를 갖고 있어 후속 보완이 필요한 상황인 만큼 밀어붙이기식 시행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문제를 제기하는 영양교사들은 학교급식 식재료 규격을 표준화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는 교육부의 시스템 개편 이유와 달리 식재료는 표준화되지 않았고, 신규 시스템과 농촌진흥청의 ‘국가표준식품성분표’의 식품명과 코드명이 달라 영양량 오류 발생의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영양량 ‘제로’인 식품도 55종이나 존재한다는 것.

또한 알레르기 식품 정보도 제공되지 않아 오류가 많고, 영양교사들이 일일이 입력 작업을 해야 하는 등 비효율적인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이에 더해 학교 영양교사들이 쌓아온 공동요리 700여개의 정보도 새 시스템에 이전되지 않아 수년간 애써 쌓은 자산인 식품정보와 요리정보가 초기화돼 영양교사의 전문성이 상실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정보를 영양교사들이 일일이 다시 입력해야 한다는 것. 이런 문제에 공감한 영양교사 4500여명이 2019년에만 신규급식 시스템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에 동참했다. 전국 1만여명의 영양교사 중 절반에 가까운 수치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진헌극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상임대표는 “영양교사들의 업무가 늘어나거나 가중화되는 문제를 뛰어넘어 불완전한 시스템 시행에 따른 피해는 결국 우리 아이들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며 “영양량, 알레르기 표시가 문제가 됐을 때 식단에 따라 건강을 도모해야 할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헌극 상임대표는 이어 “영양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도 문제다. 식단 구성과 식재료 공급, 식과 농의 교육을 더욱 신경써야 하는데, 이런 부분들이 퇴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영양교사들이 줄곧 문제 제기를 하며 시정과 보완을 요구해 왔지만, 교육부 등 당국에서 책임 있는 답변이 오지 않고 있어 국회에 모여 이렇게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영양교사들과 학교급식 단체들도 기자회견문에서 “결과적으로 질 좋은 식단 생산 실패, 위생 관리 실패, 안전관리 실패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급식 만족도 하락 및 음식물쓰레기 증가, 식중독 사고, 작업자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여러 위험에 심각히 노출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는 교육부가 그동안 추구해온 학교급식 정책 방향에도 명확히 배치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신규급식 시스템 적용을 전면 재검토하고 2020년 학교급식에 구 급식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과, 학교 현장 및 급식운동 진영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의를 위해 빠른 시일 내 교육부 장관과의 공개 간담회 자리를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국회 기자회견에 이어 2월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규 급식 시스템 시행의 재검토 입장을 거듭 피력한다는 계획이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