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 발전방안 모색’ 신년 좌담회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무기질비료업계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농협 납품비료가격에 반영되지 못하면서 적자 경영을 벗어나지 못했다. 작물보호업계는 PSL에 따른 잔류농약 우려로 매출이 감소했고, 농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채소 종자시장도 위축됐다. 그나마 농기계업계는 낫다. 수출에 따른 영향이 큰데, 이 역시 내수는 수년째 정체다. 2019년 농기자재산업 평가다. 농업인력 감소에 고령화까지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농업의 경쟁력 향상을 뒷받침하기 위해선 농기자재산업이 활성화돼야 한다. 그래서 한국농어민신문은 2019년 12월 11일 ‘국내 농기자재산업 발전방안 모색 신년 좌담회’를 열고, 전문가들로부터 2019년 농기자재산업을 평가하고 2020년을 전망했다.
 

참석자
문광운 한국농어민신문 편집국장(좌장)
박경희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장
박기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림산업정책연구본부장
유오종 농촌진흥청 전 첨단농자재육성팀장
허정구 농협중앙회 자재부 농자재산업단장
김경수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
박학순 한국작물보호협회 이사
조규용 한국비료협회 이사
서성진 농우바이오 국내사업본부 부장
강성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차장


|2019년 농기자재산업 평가
2018년 이어 경제형 농기계 최대 히트
비료 내수 부진·수출 위축 이중고
작물보호업계도 힘든 한해 보내
글로벌 종자기업 대형화 추세 주목
‘성능 좋은 값싼 농기계’ 보급 딜레마


▲문광운=2019년 농기자재업계가 힘겨운 한해를 보냈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김경수=세계 농기계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285억달러(약 135조원)다. 국내는 2조2000억원 시장으로, 2000년부터 큰 변화가 없다. 2019년 농기계업계의 키워드는 미세먼지에 따른 배기가스 규제와 티어5 엔진 도입 요구, 여성친화형 농기계·밭농업기계·경제형 농기계, 내수 정체를 타개하기 위한 수출, 그리고 ODA 참여, 농업기계촉진법 개정, 스마트팜 등으로 정리된다. 특히 경제형 농기계는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최대 히트작으로, 농업인들에게 가성비 높은 농기계를 보급하고 있다. 수출은 2018년 10억 달러를 돌파했고, 2019년도 10% 이상 늘어날 것 같다. 이 같은 현상을 종합, 2019년에는 적어도 5% 성장이 예상된다. 여기에, 정부지원 R&D 투자 성과가 현장에 확산되면서 4차산업형 자율주행 무인농작업기술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조규용=2019년 비료산업은 내수 위축과 수출 부진이 겹치면서 역대로 가장 힘든 시기였다. 무엇보다 내수 가격이 안정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무기질비료는 원자재 비중이 약 70%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제품가격에 반영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원자재 중 요소가격은 2016년 239달러에서 2019년 317달러로, 염화칼륨은 320달러에서 350달러로 각각 올랐다. 그런데 대농협 판매가격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0% 가량 떨어졌다. 수출도 원료를 공급받고 자체 대량 생산하는 중국·러시아 업체와 가격 경쟁에서 밀리니 이 또한 어렵다. 무기질비료를 고품질화 해서 동남아시아 지역에 수출해도 연간 복합비료 물량이 60만톤선에서 더 증가되지 않고 있다. 인도나 터키 등 더 먼 곳으로 수출해야 하는 여건이 되다보니 수출에서도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박학순=작물보호업계도 2019년도 힘든 한 해였다. 2019년은 PSL(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가 시행됐고, 이 제도가 모든 농산물에 확대 적용되는 첫 해였다. 또 같은 해 7월에 ‘농약 안전관리 판매기록제’를 새로 시행했다. 50㎖ 이하의 모든 농약의 판매·구매 정보를 모두 기록하도록 돼 있다. 2020년 1월 1일부터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 농약 판매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 한 가지는 농약용기 포장지 표시기준을 개선하려고 한다.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 농약병 용량에 따라 포장지의 글자나 그림 문자를 크게 함으로써, 농약 오남용을 방지한다는 취지다. 농촌진흥청과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꿀벌을 비롯한 유익곤충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사업도 하고 있다. 작물보호협회에서 TF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서성진=글로벌 종자기업의 대형화가 추진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 종자산업은 경지면적 감소, 농업인력 고령화 등으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현실이다. 경영적 측면에서 보면 채소 종자시장도 위축된 한 해라고 자체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반적인 농산물 시세 약화로, 재배 비중이 높은 고추와 양파 종자 수요가 각각 15%와 35% 줄었다. 그리고 온난화 영향으로 인해 실제적으로 겨울시기에 재배되는 촉성재배작형 종자 수요가 매우 감소했다. 이 종자가 갖고 있는 주요 특성이 저온 신장력·비대력·꽃가루활력 등인데 이들 소비가 점점 줄고 있다고 분석된다. 채소종자 업계가 영세함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특히 R&D 기능을 갖추지 못한 영세기업이 난립하고, 이들은 지적 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경우가 많다. 종자업계의 자정 노력과 함께 정부 대책도 필요한 부분이다.

▲강성필=농협에서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라는 비전으로 농기자재 가격 인하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농가소득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한농연도 지지입장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산업적 관점에서 농기자재업계는 상황이 열악하다. 한농연이 운영하는 정책민원창구 ‘농업인교류센터’에 국내 농기자재의 품질이나 가격, 사후관리 등이 수입산보다 떨어진다는 내용의 농업인들 민원이 많이 접수되고 있다. 이런 현상이 모두 농기자재업계 탓일까라고 한다면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상생’이라는 관점에서 봐야 할 것 같다. 농기자재산업이 이대로 지속된다면 수입산에 잠식돼 ‘합리적 가격의 품질 좋은 국산 농기자재’라는 농업인 혜택이 사라질 수 있다. 정부나 농업인단체, 농기자재업계가 농업인의 편익에 중점을 두되, 윈윈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강구해야 할 때다.

▲허정구=농협은 농업인 실익증진을 위한 자재사업을 추진한 결과 지속적인 자재가격 인하로 농가 영농비 절감효과를 거뒀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비료·농약·상토·필름·농기계 등의 절감액은 9792억원(누계)이다. 그 중에서도 2015년 대비 인하율을 보면 비료가 25.3%, 농약 15.3%, 상토 21.5%, 필름 14.9%, 농기계 26.6%로, 그 중에서 비료가 많이 인하된 것으로 나오는데, 이는 2016년에 17%로 큰 폭으로 인하한 영향이 크다. 2019년에는 0.2% 인하했다. 농약은 2019년에 계통구매 계약 체결시 농약 가격결정체계를 개선해 기본장려금을 폐지, 계통 전품목을 5% 일괄 인하했다. 이를 통해 농업인 판매가를 계통가 대비 15.3% 낮출 수 있었던 것이다. 토양개량제 무상살포 정부 예산이 176억원 신규 반영된 점도 효과가 있었다. 토양개량제는 농업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임에도 고령화 등으로 활용도가 낮았었다.

▲박기환=농가가 하는 사업이면 지원책이 있을 수 있지만 기업을 위해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 하나 딜레마는 농기자재를 이용하는 것과 농기자재를 생산하는 것은 반대 요소가 서로 있다. 농가는 질 좋은 농기자재를 싼 가격에 원하는데 기업에서 이런 농기자재를 개발하려면 R&D 투자도 들어가야 하고, 그러면 가격을 낮출 수가 없다. 값싸게 공급해달라는 농가와 싸게 공급할 수 없는 기업간의 생각이 양립된다. 개인적으로 질 좋은 농기자재가 개발되고 농가가 이 제품을 적당한 대가를 주고 구입한 다음 그 결과로 산출물 가격이 좋아져 농기자재 가격을 메우는 것이 순리다. 농기자재 가격을 억제시키면서 하는 것이 맞는가란 생각이 들면서도 농업인이 농산물 가격을 잘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농기자재 가격도 부담일 수 있다. 이런 딜레마가 심했던 한 해였다.

▲유오종=2019년 10월 농촌진흥청에 ‘첨단농자재정책팀’이 신설됐다. 4차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첨단농자재 산업을 육성하고 스마트농업의 상용화를 촉진한다는 목적에서다. 버스요금단말기를 예로 들면, 이 산업은 처음에 민간주도로 만들어졌는데 나중에 이것을 표준화시키려 정부예산 570억원을 투입했다. 우리나라 첨단농업을 위한 스마트 농자재의 표준화가 민간주도로 진행되면 언젠가 또 한번 많은 예산을 투입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표준화 작업 초기에 정부가 민간과 협업을 통해서 조기에 표준화를 마련하는 게 농진청의 목표이고 입장이다. 농진청은 산업표준와 기술표준, 더 나아가서 국제표준까지 조화시키면서 궁극적으로는 농자재업체가 등록받고 인증받는 것을 농진청에서 업무를 일원화해 업계의 부담도 줄이는 한편, 기존 농진청의 R&D 능력과 기술력을 함께 업계와 융합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박경희=국내 농약산업의 연매출은 1조5000억원 정도다. 정책적으로는 농약은 안전사용정책이 핵심이다. 특히 2019년 7월부터 ‘농약 안전관리 판매기록제’가 의무화됐는데, 업계의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농기계는 내수시장 규모가 2조3000억원 내외로 보고 있으며, 농기계분야 정책 중심은 농기계임대사업이다. 농기계임대사업소의 신·증축을 지원하고 있고 노후농기계도 교체해주고 있다. 또, 여성친화형 농기계도 구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농가를 100만호라고 볼 때 약 27%가 임대사업소를 이용하고 있다. 비료산업 국내 시장규모는 화학비료(무기질비료) 7000억원,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9000억원 등 1조6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비료정책은 2019년에 큰 변화에 없었다. 요소는 100% 수입하고 있는데, 2020년 요소할당관세를 1%에서 0%로 감소시키는데 성공했다. 조금이라도 업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업계서 바라본 핵심 이슈
스마트팜 노지 농기계까지 확대
무기질비료 농협 납품가격 갈등
PLS 소면적작물 등록 등 노력
내병계 채소 품종으로 전환 러시


▲문광운=분야별로 2019년에 나타난 화두를 꼽아본다면.

▲김경수=2019년 농기계업계의 가장 화두는 스마트팜이다. 시설하우스나 축사시설에 한정돼 있던 스마트팜이 2019년 처음 노지 농기계 분야로 확대돼 스마트팜 개념이 ‘농업인들이 생산활동에 활용하는 모든 기자재에 ICT를 접목한’ 스마트팜으로 확장됐다. 특히 한국형 스마트팜 모형을 만들기 위해서 실증단지, 시범사업, 표준화 등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스마트팜혁신벨리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팜을 제대로 해보자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조규용=무기질비료업계는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반영되지 못한 농협 납품가격으로 인해 내수가 위축되고, R&D 투자가 감소했다. 무기질비료생산업체의 R&D 투자비율은 2019년 0.24%로 제조업 평균 1%도 안되는 수준이다. 새로운 돌파구를 위해서도 신제품은 필요하다. 수입산이 장악해가고 있는 수입비료시장의 틈새를 노리면서 국산 비료를 통한 신시장을 형성해야 한다. 납품가격 현실화, 이를 기반으로 한 R&D 투자를 주장해온 이유다.

▲박학순=PLS가 핵심이었다. 2018년 매출은 6% 줄었고, 2019년 매출도 거의 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상이 PLS 때문만은 아니다. 병해충 발생이 많지 않았다거나 농약가격이 20여년동안 동결 내지 인하된 점 등도 영향을 미쳤다. 물론 PLS 전이나 후나 농약을 반드시 등록된 작물에 써야 한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고, 그래서 소면적작물 등록, 약해시험 등을 정부와 같이 노력해왔던 것이다.

▲서성진=2019년 채소종자 시장은 우선 내병계 품종으로의 전환이 많았던 해였다. 대표적인 작물로 고추는 칼라병과 탄저병 내병성, 오이와 호박은 흰가루병 내병성 품종이어야 판매가 됐고, 그런 품종이 대폭 출시됐다. 두 번째는 기능성과 특이성을 갖춘 품종의 소비자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여기에 초점을 맞춘 품종이 육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구입할 때 기능성과 특이성 정보를 찾아본다.
 

▲ 한국농어민신문은 2020년을 맞아 ‘국내 농기자재산업 발전방안 모색 신년 좌담회’를 마련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농기계, 비료, 농약, 종자 등 농기자재업계는 물론 농식품부, 농경연, 농진청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석해 우리나라 농기자재 산업의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를 전망했다.


“종자 신품종 개발·임대사업소 국산 농기계 우선 보급해야”

|2020년 농기자재 산업 전망
해외시장 겨냥 채소종자 품종 개발
농기자재업체 R&D 투자 확대
농약·비료 유통구조 점검해야
스마트팜 표준화로 활성화 모색


▲문광운=농업의 경쟁력을 위해선 농기자재업계가 살아나야 한다. 2020년을 전망해보자.

▲서성진=골든시드프로젝트(GSP) 2단계 종료가 1년여 앞둔 시점에서 원래 계획대로라면 2020년에 종자수출 규모가 1억달러 이상이 돼야 한다. 현재 상황은 종자수출이 5000만달러 정도다. 따라서 국내 채소종자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을 목표로 한 품종 개발에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개발이 가능한 기업의 규모화 및 기업간 제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할 수 있는 채소종자산업 환경조성 등이 매우 필요하다. 때문에, GSP의 최종 결실을 얻기 위한 포스트GSP가 중요하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고 해서 여기에서 GSP가 중단됐을 때는 국내 채소종자산업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3단계 GPS인 포스트GSP 사업이 연속적으로 진행돼 신품종 개발과 함께 채소종자 수출을 더욱 활성화시켜서 채소종자산업 기반을 단단하게 구축하고 아울러 미래 종자주권을 확보하는 기틀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박학순=작물보호협회에서 2019년 10월과 11월에 한국갤럽에 의뢰해 농약과 농산물 안전성 인식도를 조사했다. 농약과 농산물 안전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이다. 농산물 섭취시 우려하는 것으로 ‘잔류농약’을 처음 꼽았고 그 이유로 51%가 ‘막연한 불안감’이라고 답했다. 농약이미지는 ‘인체에 해롭다’가 51%, ‘잔류농약’이 30.8%로 나왔다. 반면에 ‘생산량 증가’나 ‘노동력 절감’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14%에 불과했다. 특히 농약의 사용법을 준수해서 재배한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해 48.7%가 ‘불안하다’고 답했고,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유기농이나 무농약 농산물도 21.6%가 ‘불안하다’고 말했다. 48.7%와 21.6%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농약이나 농산물 안전성과는 무관하게 소비자들이 농약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 엄격한 평가를 통해서 안전성을 인증해 준 농기자재가 국민들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는 것은 국가적인 불행이다. 농약의 안전성과 순기능을 알리는데 함께 해달라.

▲조규용=안전성이 확보된 무기질비료가 적대시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라는 말을 먼저 전한다. 무기질비료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서 원자재 가격이 충분히 반영된 납품가격이 마련돼야 한다. 그러면 납품비료를 회사로부터 다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로 농업인 수요가 가장 많은 요소나 21복비, 맞춤형비료 등은 60% 선에서 입찰하고 나머지 40%인 기능성·완효성 비료 등은 시장에서 유통될 수 있도록 농협이 컨트롤 하는 부분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가의 수입비료가 국산으로 대체돼 농민들이 더 낮은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농민이 원하는 기능성·완효성 비료와 더불어 수입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업체가 개발해서 40% 시장에 뛰어들어 판매할 때 농민들이 저렴하고 안정된 제품을 수급받을 수 있다. 신제품을 통해 수입비료와 경쟁이 가능하다고 판단할 때 업체들은 틈새시장을 전략적이고 적극적으로 접근할 것이다.

▲강성필=농기자재업체들이 R&D를 자구적으로 할 수 있는 여건이 필요하다. 작금의 시장상황으로 비춰볼 때 국내 업체들이 실질적으로 수익금을 R&D 비용으로 재투자할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 정부에서 일정부분 예산을 좀 더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통해서 R&D에 힘을 줘야 하지 않을까. 농업인들이 국산보다 수입산을 고품질로 인식하는 상황이 더 확대된다면, 우리나라의 농기자재 산업이 과연 지속가능성이 있을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 국산 농기자재 수요를 더 늘리려면 결국 우리나라 농기자재업체들이 핵심 원천기술을 포함한 국산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R&D가 집중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에서 혁신적으로 R&D 예산을 대폭 지원할 수 있도록 방안을 고려해줬으면 한다. 농기자재산업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농업인을 위한 길이도 하다.

▲김경수=지자체가 농민이 선호한다는 이유로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수입농기계의 보급통로로 사용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정부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국산 농기계를 우선 보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WTO 시대에 정부가 강제는 못하지만 우회적인 방법이 있을 것이다. 자율주행이나 무인 농작업이 가능한 고성능 농기계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 두 번째이고, 세 번째는 해외 수출할 때 현지 맞춤형으로 농기계를 개량해야하는데, 이 때 정부가 지원해줬으면 한다는 것이다. 부품 내구성을 높이는 등 기존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어서 어려운 기술은 아니다. 마지막 스마트팜혁신벨리다. 한국형 스마트팜을 해보자는 것으로, 국내 농업기술이 접목돼야 하지만 일부 설계사에서 수입기자재를 우선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유럽형과 한국형 시설자재는 차이가 있다. 유럽은 겨울에 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우리나라는 영하 10℃까지 떨어진다. 접근방법도 달라진다. 농업인들이 많이 쓰고 있는 기존의 단동형·연동형 비닐하우스에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쪽으로 스마트팜 사업이 가야한다.

▲허정구=2020년 농협 사업계획을 말씀드리겠다. 비료를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서 2020년에는 예약신청량의 105% 이내는 계약업체가 공급을 의무화하는 책임공급제를, 105%가 초과되거나 미신청된 물량은 가격을 협의해서 공급하는 가격연동제를 도입한다. 또 자재유통센터에도 프릴요소, 21복비 등 주요 비종을 사전비축 할 예정이다. 농약은 PLS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약 담당자의 역량향상이다. 농협대에 농약 최고전문가 과정을 신설하고 식물보호산업기사 취득지원도 강화한다. 농식품부와 협의해서 PLS 대비 농약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려고 한다. 2020년에 장성에 자재유통센터가 문을 연다. 영남권과 중부권, 호남권, 제주권 등 총 4개의 큰 섹터를 통해서 농약, 비료, 필름은 물론 각종 시설자재, 소형농기계, 농기계부품 등 28만여개 상품을 취급하며 권역별 농자재 도매물류·대행사업을 전개할 것이다. 원가문제도 있다. 농약과 비료의 원가에 대한 정밀한 접근, 이를 어떤 식으로든 해야 할지 농식품부와 얘기해서 누구나 납득이 되는 쪽으로 했으면 한다.

▲박기환=우선 농약과 비료의 유통구조를 한번 고민해봤으면 한다. 농협에서 하는 것이 효율적일수도 있는데 여기에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해야 될 필요는 있어 보인다. 특히 농약과 비료는 모두 원자재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 원자재 단가가 변동됐을 때 이를 가격에 얼마나 반영할 것인가. 원가산정을 포함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업계든 농협이든 농가든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종자는 세계시장에서 1~2% 밖에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종자는 육종인력이 계속 양성되지 않으면 이끌어 갈 수 없다. 인력육성과 함께 종자 역시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수출이 필요한 만큼 수출확대 방안도 함께 검토해야 하다. 그리고 공통적으로는 R&D가 필요한 것 같다. 업계가 어렵다 보니 R&D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 그런데 GSP처럼 정부가 R&D를 주도하고 여기에 참여한 기업들이 일정부분의 지분을 내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다.

▲유오종=2020년 스마트팜 관련한 주업무는 ‘표준화’다. 산업통상자원부나 국가기술표준원과 협업해서 직간접적으로 스마트팜 자재와 기존 재래식 농기계의 표준화를 적극 추진하고 그 대상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노지쪽에서도 스마트팜이 활성화될 수 있는 표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하나는 비닐하우스다. 기준이 높이, 폭 등으로 한 50개가 있는데, 기준이 많으면 많은 만큼 자동화는 물론 표준화하기도 힘들다. 이 기준도 마련해서 시설종류를 단순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요즘 이슈가 생분해성멀칭필름이라고 본다. 밭농업에서는 기계화만큼 필요한 것이다. 현재 가격이 기존 필름보다 3배 이상 비싸 보급이 미흡한 실정이다. 2020년에 생분해성멀칭필름에 대해서도 국가표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기계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2020년 예산에 반영해서 3~4년사업으로 일시에 주행농기계에 안전 반사판 부착을 완료할 계획이다.

▲박경희=농기계임대사업소의 수입농기계 보급문제에 대해서는 WTO 규범상 정부가 적극 말하기 힘들다. 다만 수확기·파종기 등의 신규 농기계는 국산으로 구입하도록 하고 있다. 현지 맞춤형 농기계 개발을 위한 지원에 공감하면서 정부예산 중 농업분야 R&D사업 예산이 크게 반영되지 못했다. 다행히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활성화나 부품 국산화에 대한 예산을 많이 땄을 것이다. 관련부처 예산을 적극 활용했으면 좋겠다. 스마트혁신벨리 사업에서 한국형에 맞는 시설자재를 활용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관련부서에 전달하겠다. 농기계임대사업소별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2020년에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농약도 안전관리규제 중심으로 어떻게 활력을 찾을지 고민하고 있다. 비료는 기능성·완효성 비료의 시장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것의 수입의존도를 높여가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화학비료가 환경보호를 어떻게 대응해 갈지도 중요한 부분이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