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정부가 화훼류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분류를 추진하고 있어 화훼농가의 반발을 사고 있다. 화훼농가의 반대 이유는 화훼류 소매업이 생계형적합업종으로 지정될 경우 화훼산업 활성화보다 오히려 꽃 판매처 제한에 따른 소비위축을 부추겨 화훼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에 근거한다. 현재 동반성장위원회 등이 ‘식물 및 화초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논의하고 있는데 내년 1월중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문제는 꽃 소매업이 생계형적합업종으로 분류될 경우 일반 마트나 편의점, 대형매장 등에서의 신규판매가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욱이 꽃 판매장 신설이나 확장 및 대형업체 참여 등도 금지·제한될 가능성이 높다고 화훼업계는 우려한다. 화훼농가들은 꽃을 판매할 수 있는 출하처가 감소해 지금보다 소비가 위축되고 그만큼 수입도 줄어들 것이라며 불안해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가 화원업계와 대기업, 마트, 백화점 등의 유통업체를 포함시킨 상생협약 체결을 추진하는데 대해서도 꽃 농가들의 우려가 높다. 상생협약의 핵심이 꽃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지정과 맞물려 진행되는데 원인이 있다. 물론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의 취지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다만, 꽃 소비위축과 수입 꽃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상생이란 명분으로 소매업 신규진입을 제한해서는 화훼산업 발전을 보장할 수 없는 만큼 업종분류를 중단하고, 꽃 소비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