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동반성장위,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여부 논의
화훼농가 “소비 위축·소득 감소 등 우려” 목청


화훼업계가 꽃 판매처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몇몇 업계가 동반 성장을 내세우며 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꽃 판매를 제약하는 논의를 진행 중인 것. 이는 동반 성장이 가장 필요한 화훼농가를 배제한 처사이자, 편의점과 마트에서의 꽃 구매를 장려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정책과도 엇박자라는 지적이다.

화훼업계에 따르면 현재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식물 및 화초 소매업의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여부가 논의되고 있다. 생계형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 앞으로 마트와 대형매장, 편의점 등에서 신규 판매가 제한될 수 있다. 판매장 신설이나 확대, 대형업체 참여 등에도 금지나 제약이 따른다. 즉 화훼농가 입장에선 꽃 판매처가 줄어들며 소비 위축, 소득 감소 등의 연쇄적인 피해도 발생하게 된다. 생계형적합업종 지정은 이르면 내년 1월경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생계형적합업종은 동반위의 업종 추천을 받아 중기부 산하의 생계형적합업종심의위원회에서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심의, 의결한다.

화훼업계는 중기부가 화원업계와 대형업체 등과 상생협약을 체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생협약의 핵심 내용이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 등에서 화훼 판매를 제약하는 것에 맞춰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화훼업계 관계자는 “동반위에선 화훼류소매업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논의는 내년 1월 중에, 중기부에선 상생협약을 12월 중에 진행한다고 밝혔다”며 “생계형적합업종으로 지정되거나,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상생협약이 체결된다고 해도 모두 화훼 소비엔 큰 악재”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등 화훼업계는 집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윤식 한국화훼조자금협의회장은 “업체가 함께 상생하는 동반 성장의 취지는 동감한다”면서도 “그렇다고 산업이 침체해 있는 화훼류 소매업에 상생이라는 명분으로 업체 진출과 시장 확대를 인위적으로 막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지금은 꽃 시장을 확대하고 소비자 기호와 시대에 맞는 꽃 상품을 개발해 꽃 소비 파이를 키우는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인위적으로 새로운 기업들의 꽃 시장 진입을 막기만 한다면 도리어 화훼산업 전체가 피해를 볼 것”이라며 “지금 우리 화훼농가는 소비 위축과 수입꽃 증대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데 이는 무시한 채 꽃 판매 위축과 소비 감소 문제가 될 수 있는 논의가 진행 중이다. 농가의 희생과 피해를 가져오는 협약과 지정은 절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훼자조금협의회는 조만간 동반위와 중기부를 방문, 화훼농가들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또 전국적인 반대 서명 운동을 벌이며, 필요할 경우 집회도 진행, 화훼농가의 희생과 피해를 담보하는 모든 협약과 지정에 단호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특히 편의점과 마트 등에서의 꽃 판매를 막게 되면 화훼산업 진흥 정책과도 엇박자가 난다.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선 화훼산업 육성 계획을 발표하면서 빠지지 않고 편의점과 마트 등 일상 소비 공간에서의 꽃 판매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원예경영과 정현주 사무관은 “중기부에선 생계형적합업종 지정보다는 상생협약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에 중심을 두고 있는 것 같은데 상생협약안이 공식적으로 나오지 않았지만, 생산자들의 우려 목소리를 중기부에 계속해서 전달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화원도 화훼 소비의 큰 역할을 하기에 우수화원 육성 등 화원 육성책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