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해초 관련 계획 실행 중인 완도
강원 고성·충남 태안도 관심 커
관련법 국회 통과 땐 탄력
해수욕장·마리나시설도 힘쓸 것


한국농어촌공사가 그간 추진해 오던 농업기반과 농업시설 유지관리 및 농어촌지역개발사업에 이어 내수면어업과 양식업에 더해 해양관광분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공사 조직 중 어촌수산처와 해양개발추진단이 통합되면서 새롭게 조직된 어촌수산개발처 김태기 처장은 이 같은 공사의 어촌·수산·해양분야 사업추진계획을 밝혔다.

어촌과 해양분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신설된 어촌수산개벌처는 어촌개발부·수산기반부·해양개발부 등 3개부로 조직돼 있다. 이들 부서들은 해양관광·해양치유·마리나시설 조성·갯벌 생태계 복원·어촌지역개발·어촌뉴딜300·연안정비·어도시설·내수면 양식단지조성·유휴저수지 자원화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사 어촌수산개발처가 그간 추진해 오던 어촌지역개발에서 더 나가 해양관광이나 치유, 마리나시설 설치 등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100년 넘게 쌓아온 공사의 역량이 해양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접목될 것이라는 점 때문이다.

김태기 처장은 “해양부문에서도 연안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이 전개되고 있는데 해수욕장이나 마리나시설, 그리고 해양치유와 관련된 사업 등”이라면서 또 “현재 ‘해양치유자원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 국회에 발의돼 있고 법이 틀을 갖추게 되면 관련 사업에도 공사가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해양치유와 관련해서는 전남 완도가 해초를 이용한 해양치유에 관심을 갖고 기본계획을 실행하고 있는 상황이며, 강원 고성과 충남 태안에서도 관심이 높다. 김 처장은 “사업준비 차원에서 해양치유사업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한 바 있고, 해양치유자원관리법과 관련된 연구용역도 공사에서 하고 있다”며 적극성을 보였다.

내수면어업과 내수면양식업, 그리고 유휴저수지 자원화 사업에 대한 그간의 추진경과와 앞으로의 계획도 내놨다. 김 처장은 어도사업에 대해 “강 하구에 특수한 보를 설치해 뱀장어 치어가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라면서 “실제 어도사업을 통해 내수면에 있는 주민들이 소득을 올리는 관점에서 사업을 해양수산부에 제안하게 됐으며, 현재 금강하구에 설치된 특수어도로는 뱀장어 치어가 올라가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올해는 영산강에도 뱀장어 치어의 이동이 가능한 보를 만들고 있다고.

그는 또 공사가 관리 중인 내륙 저수지를 이용한 수산자원화 사업도 소개했다. 김 처장은 “농업용수로 쓰고도 일정 수준의 수량이 유지되는 대형저수지를 대상으로 붕어나 매기 쏘가리 등의 치어를 방류하는 유휴저수지 자원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현재 1개 지구는 사업이 완료됐고, 3개 지구에서는 사업이 추진 중인데 향후 2년 정도만 지나면 지역 주민의 소득향상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태기 처장은 내수면양식분야로의 사업 확장에 대해서도 계획을 밝혔다. 그는 “간척지를 활용한 수산단지 조성이 지난 8월 말 ‘간척지의 농어업적 이용을 위한 종합계획 고시’가 발표되면서 길이 열렸고, 9개 간척지구에서 889ha가 확정됐다”면서 “간척지를 이용해 적조나 태풍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양식업 일부나 국내 소비량의 90%가 수입되는 새우 등을 양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지난 2월 밝힌 ‘수산혁신 2030 계획’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어촌뉴딜 300사업’에 대해 김태기 처장은 “70개 사업 중 선도지구 2개소를 포함해 10개 사업에 참여하면서 혁신적인 모델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본사 뿐만 아니라 각 지사에서도 기존 농산어촌개발사업에 더해 ‘어촌뉴딜300’과 관련, ‘KRC지역개발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며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