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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항만 미세먼지·해양쓰레기 저감 ‘집중’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해수부, 내년도 정부예산안
6.1% 늘린 ‘5조4948억’ 편성

‘어촌뉴딜 300사업’ 연안·어촌
기존 70곳서 100곳 더 늘리기로
단거리 여객선 운임 지원 확대
해양관광거점 2곳 추가 등 추진


해양수산부가 기금을 포함한 2020년도 정부예산안으로 5조4948억원이 편성됐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본예산 5조1796억원에 비해 6.1% 늘어난 것으로 내년에 지자체에 이양되는 예산 2427억원(2019년 기준)까지 감안할 경우 실질 예산증액율은 10.8%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부문별로 수산·어촌부문에 2조3687억원, 해운·항만부문에 1조8658억원, 물류 등 기타 부문에 8030억원, 해양환경부문 2598억원과 연구개발부문에 6829억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올해에 비해 각각 5.5%·8.7%·8%·-5.2%·7.3% 증감한 수치다.

세부항목으로는 우선 항만지역 미세먼지와 해양쓰레기 저감 예산이 크게 늘었다. 항만 미세먼지 저감 부문 예산이 올해 312억원에서 1193억원으로 880억원가량 늘었으며, 해양쓰레기 관련 예산도 올해 613억원에서 983억원으로 370억원가량 늘었다.

또 연안과 어촌의 활력제고와 해상교통 복지 강화 등을 위해 진행하는 ‘어촌뉴딜 300사업’부문에서는 기존 70개소에 100개소를 추가로 선정해 사업추진의 속도감을 높이기로 했다. 예산도 올해 1729억원에서 내년 3981억원으로 2250억원가량 늘인다.

또 해양레저관광을 대중화하기 위해 해역별 특성에 따라 전국을 7대 해양관광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해양레저관광·체험·교육 시설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에 따라 내년에 해양관광거점을 올해 3개소(군산·강원 고성·제주)에 이어 2개소를 신규로 조성하기로 했다.

해상교통부문에서는 섬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단거리 여객선 운임과 5톤 미만 소형 화물차의 여객선 차량운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도서민이 주로 이용하는 단거리 여객선 운임과 5톤미만 화물차의 여객선 차량운임의 정부·자자체 지원율을 기존 20%에서 50%로 확대한다는 것.

해양수산부문의 스마트화를 통한 혁신성장 동력 창출도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기술개발 투자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6362억원이던 예산을 6829억원으로 늘리는 한편, 세부적으로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조기 도입을 위해 스마트 자동화 항만사업에 220억원, 지능형 항만물류체계에 191억원 등을 투입해 기술개발을 본격화한다.

또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과 병행해 선박에 이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송수신기 보급과 통신망센터 구축사업에 116억원원을 투입한다.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도 1개소를 추가 조성하고, 내수면 스마트양식장 조성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한일어업협상 미타결에 따른 일본 수역 의존도를 줄여 나가기 위해 선망·갈치연승어선을 중심으로 집중 감척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대형선망 6척과 갈치연승 40척 등 일본수역 입어 업종 66척 등을 감척할 계획인데 이를 위해 942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내년에는 항만 미세먼지 및 해양쓰레기 저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투자를 대폭 확대해 국민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면서 “해양수산 스마트화, 연안·어촌의 활력 제고를 집중 추진해 바다와 연안에서 더 쾌적하고 활기찬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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