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정 국회ㆍ정당
29일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야당 ‘농정개혁 적임자’ 검증 예고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황주홍)는 14일 김현수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됨에 따라 여야 간사단 회의를 통해 인사청문회 일정을 이같이 확정했다. 이로써 인사청문회는 지난 9일 청와대 지명 이후 20일 만에 열리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출자로 돼 있는 인사청문요청서에는 “(김현수 국무위원 후보자가) 농업과 농촌 일자리 창출, 공익형 직불제 개편, 국민먹거리 안전강화 등 당면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농축식품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는 등 사람 중심의 농정개혁을 실현해 나갈 적임자로 평가된다”고 적혀 있다. 1961년생인 김 후보자는 1987년 농림수산부 입부 이후 2017년 6월 농식품부 차관으로 임명돼 2019년 5월 퇴직까지 약 32년 동안 농식품 분야에서 공직생활을 지냈다.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야당의 강도 높은 질의가 예상된다. 농해수위 소속 야당 관계자는 “장관 후보자가 이미 차관에 임명되는 과정에서 1차 검증을 통과한 상황이며, 업무능력도 높게 인정받아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며 “하지만 농업계가 요구하는 농정 개혁을 추진할 적임자인지에 대해서는 강도 높게 검증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명 당시 농업계에서는 “철저한 인사 검증과 조속한 장관 임명” 등을 요구한 바 있다.

한편 농해수위는 21일 오전 전체회의에서 인사청문실시계획 의결과 함께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을 상정하고 22일 예결소위에서 결산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26일 오전 농업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직불제 개편 및 목표가격 설정 관련 법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성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공정사회; 2019-08-19 13:27:53

    김후보자는 농정을 오랫동안 수행하여 누구보다도 농정 전반에 대한 전문성과 투명성과 연속성에 장점이 매우 큽니다. 우려의 시선에 대해서는 앞으로 국회나 농업인단체, 전문가그룹 등을 통해 보완, 발전시켜 나간다면 당면현안들을 잘 풀어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