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생산자 ‘전량 수매’ 기대 못미쳐
농식품부 "이번 대책이 마지막" 


농림축산식품부가 마늘 1만5000톤 추가 수매 대책을 내놨다. 마늘 생산자들은 농가 보유 물량에 대한 전량 수매를 요구하고 있지만, 농식품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이번 대책이 마지막이라고 선을 그었다.  

농식품부는 7월 29일 “2019년산 마늘의 산지거래 약세가 이어짐에 따라 농협과 함께 추가 수급안정 대책을 시행한다”며 “정부는 7월 29일부터 농협과 함께 난지형 마늘 1만5000톤을 긴급히 추가 수매하고, 산지 출하기 이후 출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매대상은 농가 보유물량으로 한정하되, 대상 품종이나 수매 물량 및 단가, 규격 등은 산지 여건에 따라 농협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참여 농협들은 추가 수매한 물량을 9월까지 의무적으로 보관하고, 이후 판매 손실이 발생할 경우 정부와 농협경제지주, 산지농협이 손실액을 분담한다. 

이 같은 정부 대책에 전국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회 측은 농가 보유 물량을 전량 수매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계속 하락하는 마늘 경매 값을 보고도 아무런 기준도 없이 알아서 1만5000톤을 수매하라는 대책에 응할 회원 조합이 있겠는가”라며 “농가 잔량에 대한 전면 수매가 실현되지 않으면 현재 마늘값 폭락 국면을 전환하기 어렵다. 농가 보유 전체 잔량에 대한 기준 가격을 제시해 전량 수매하고, 농협 손실분과 수매에 필요한 저온저장고 임대료 등 필요 경비를 정부가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마늘 가격이 반등하고 있는 데다, 여건상 전량 수매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준한 농식품부 원예산업과 과장은 농산물 수급정책 관련 토론회에 참석 “현재 남아있는 물량에 대한 전량 수매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번에 내놓은 대책이 마지막이다”라고 말했다. 

서준한 과장은 이어 “2013년 당시 40만톤의 물량이 시장에 깔렸는데 창녕공판장 가격이 kg당 1700원이었다. 현재 시장에 남아있는 물량이 32만톤 조금 넘는데, 산지에서 적절한 교섭력이 있다면 이 물량으로 kg당 2300 이상은 나와야 한다”며 더 이상의 추가 대책은 필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