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생물 처리 전후 비교.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농진청, ‘토착곰팡이’ 활용
방제율 70% 육박 기술 선봬
‘직접 배양’으로 비용도 낮춰


시설재배지에서 크게 문제가 되는 파밤나방과 오이총채벌레를 70% 가까이 방제할 수 있는 미생물제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22일, 국내 토양에 서식하는 토착곰팡이 ‘이시리아 푸모소로세(Isaria fumosoroseus FG340)’ 균주를 이용해 미생물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파밤나방은 기주 범위가 광범위한 해충으로 약제 저항성이 강하고, 장거리 이동이 가능해 방제가 쉽지 않다. 또 총채벌레는 바이러스 매개충으로 작물을 갉아먹은 자리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쉽게 침투해 병해를 일으킨다. 이런 현장상황에서 농진청이 개발한 미생물제는 파밤나방 애벌레나 총채벌레 표피를 뚫고 들어가 해충의 체내성분을 영양분으로 이용하거나 체내에 독소를 퍼뜨려 죽게 한다.

개발한 미생물제 시제품을 피망농가에서 1회 처리한 결과 파밤나방은 67.7%, 총채벌레는 68.8%가 방제됐다. 또한 1주 간격으로 3회 처리한 경우 오이총체벌레 방제효과는 81.5%로 조사됐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미생물제는 배양, 수거, 증량·분산제 혼합, 담체 혼합 등 복합한 과정을 거치는 기존 입제와는 다르게 제올라이트 입제에 미생물을 직접 배양하는 것이다. 따라서 제작과정이 줄어들고 생산비용 부담도 낮췄다는 설명이다. 또, 농진청은 ‘신규 미생물 ‘이시리아 푸모소로세(Isaria fumosoroseus FG340)’와 이를 함유하는 팜밤나방 유충 방제용 미생물제제’ 등과 제조방법에 대해 특허등록을 했다. 아울러 유기농업자재 목록을 공시했으며, 현장실증을 거쳐 농가에 적용할 계획이다.

김남정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미생물과장은 “파밤나방과 오이총채벌레는 시설재배지에서 큰 피해를 끼치지만 방제가 어려운 해충”이라면서 “이번에 개발된 미생물제는 생산비용도 저렴하고 효과도 뛰어나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