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농식품부, 지자체, 농축협 등 주요 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2019년 생산단계 HACCP 협의회’를 개최했다.

정부 정책·지원 등 차이 없어
생산단계 HACCP 확대 발목


생산단계 HACCP 인증 확대를 위해서는 HACCP 인증 농가와 미인증 농가와의 차별화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또 다시 제기됐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최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소재 C&V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 농축협 등 주요 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생산단계 HACCP 협의회’를 개최했다.

생산단계 HACCP 협의회는 HACCP인증원이 생산단계 HACCP 인증 활성화 방안 논의 및 ‘2019년 생산단계 HACCP 컨설팅 지원 사업’에 대한 추진 현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에 이번 협의회 회의에서는 축종·시도별 HACCP 인증 및 컨설팅사업 계약, 심사 현황 공유와 함께 인증농장 혜택 강화, 유효기간 만료 예방관리에 대한 설명, HACCP 인증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의견 수렴 등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한 지자체 관계자는 “농장분야의 HACCP 인증 확대 및 유지를 위해서는 HACCP 인증 농가와 미인증 농가에 대한 차별화, 유통환경에서의 관심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지적 돼 왔던 내용으로, 농장에서 HACCP 인증을 획득해도 인증을 받지 않은 농장과 정부 정책이나 각종 지원 등에서 차이가 나지 않아 현장에서 HACCP 인증이 더 확산되지 못하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 관계자는 “HACCP 인증 농장 확대를 위해 ‘농장 HACCP 인증 표시제’ 도입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장에서는 HACCP 컨설팅 지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언급했다.

이어 김병훈 HACCP인증원 인증심사본부장은 “농장분야 HACCP 인증이 확대 및 유지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지자체 및 농축협에서도 HACCP 인증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