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근 양돈농가들이 돼지에 대한 음식물류폐기물 급여 전면금지와 야생멧돼지 개체 수 저감대책 수립을 환경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에는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귈기대회’까지 열고 조속한 대책마련을 요구할 정도로 절박한 실정이다. 환경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주요 매개체로 지목되는 음식물류폐기물 돼지급여나 야생멧돼지, 불법 휴대축산물 유입 등 대책 마련에 소극적이란 비판이 뒤따른다.

특히 양돈농가들이 음식물류폐기물의 돼지급여 전면금지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음에도 환경부는 양돈농가들이 직접 생산한 음식물류폐기물만 급여를 중단하는 미온적 대응에 그친다는 지적이다. ASF가 북한까지 확산돼 국내 유입 우려가 비상인 상황에서 환경부의 이런 안일한 대응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음식물류폐기물 돼지급여를 전문처리업체에서 재가공한 경우 계속 허용하면서 매개체인 야생멧돼지는 ASF가 국내에서 발생하면 그때 대응하겠다는 식이다.

ASF 발병 국가들이 음식물류폐기물 돼지 급여를 주요 원인으로 판단해 전면 금지한 것과는 대조를 보인다. ASF는 양돈 산업은 물론 국가경제에 치명적 타격을 주는 법정 1종가축전염병이다. 전국민이 합심해 방역에 동참하는 만큼 환경부도 구태의연한 태도에서 벗어나 양돈농가들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기 바란다. ASF 유입을 차단하는 최대 걸림돌이 환경부란 비판도 거세다. 이런 ‘오명’에서 벗어나려면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