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내수·수출 활성화 세미나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 ‘국산김치 내수 및 수출활성화’ 정책세미나에선 업계는 물론 정부와 관련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국산김치산업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국산 김치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능성 표시제 정착과 국산김치 수준의 수입김치 위생 점검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선 대한민국김치협회·한식진흥원·세계김치연구소가 주관하고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민주평화당,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과 김태흠 자유한국당(충남 보령·서천)·서삼석 더불어민주당(전남 영암·무안·신안)이 주최한 ‘국산김치 내수 및 수출활성화’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김치 소비 감소, 수입 김치 증가 등 김치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1인 가구 증가·식생활 다양화 등 
김치 내수 소비량 감소 추세
‘포장 시장’은 3년새 40%나 성장
전용용기 개발 등 안정성 높이고
기능성 표시로 수출 힘 실어야

중국 ‘제조원가 부풀리기’ 조사
국산 수준의 위생 점검도 시급
"실사 거부땐 수입 중단 조치를"


▲내수 및 수출 활성화 방안은=이날  ‘국산김치 내수시장 활성화 전략’을 주제 발표한 하재호 세계김치연구소장은 내수시장의 변화와 김치업계의 대응 방안에 주목했다.

이에 따르면 김치 내수 시장은 1인 가구 증가와 김장 가구 감소, 쌀 소비 감소, 식생활의 다양화로 김치 소비량이 연간 20% 감소 추세다. 반면 국내 포장 김치 시장은 최근 3년 새 매출이 40% 급성장하는 등 성장세에 있다.

이에 하 소장은 “김치업계 대응 방안으로 기업별 생산 공정의 최적화를 통해 인건비를 절감하고 품질 균일화와 김치 전용용기의 개발로 김치의 안정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그는 “김치용 젓갈의 개발, 유통기한 연장기술, 김치 종균 활성화, 김치 맞춤형 배송시스템을 통한 유통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치 수출 활성화 전략’을 주제 발표한 유병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사업처장은 김치 수출 확대를 위해 기능성 표시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유 처장은 “수출 주력시장인 일본의 경우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가 정착돼 있다. 김치 수출을 보다 안정적으로 늘리기 위해선 기능성 표시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아세안 시장은 건강과 간편식품의 성장세가 뚜렷해 높은 잠재력이 있는 반면, 낙후된 물류, 높은 비관세 장벽 등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주문은=주제발표에 이어 정부와 업계의 지정토론이 이어졌다. 국내 김치업계는 중국산 김치의 여파로 닥친 현실적인 어려움에 더 세심한 접근을 주문했다.

김치은 농가식품 사장은 “김치 세계화를 위해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박람회에 예산을 많이 쓰고 저변 확대를 해봤자 2년 뒤 그 시장엔 값싼 중국산 김치가 차지하고 있다”며 “이런 현상이 반복되지 않도록 중국산 김치에 맞서는 우리만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김 사장은 “중국 현지 김치 제조원가가 800원인데 김치업체가 중국 당국에서 지급하는 수출 보조금을 많이 받기 위해 일부러 배추를 삶고 제조원가를 3000원으로 신고를 한다”며 “중국 김치업체는 3000원의 20%인 약 540원을 보조금으로 받는데 이런 내용은 다 아는 사실인데도 아직 제대로 조사하는 기관이 없다”고 말했다.

김치 제조시설 지원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송기택 일품김치 전무는 “시설 지원 보조금 구성이 농림축산식품부 30%, 지자체 30%인데, 공장이 위치한 시 예산이 부족해 지원을 못 받고 있다”며 “김치 제조업체에 배추나 무 등 원재료를 충분히 비축할 수 있는 저온 창고 확보는 경쟁력이자 필수다. 이에 대한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용직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저온저장고에 대한 보조금 지원 부분은 상당히 공감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지원 예산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답을 한 이용직 농식품부 과장은 식품 위생 당국에 여러 당부를 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 과장은 “김치 시장 자체는 커지고 있다. 이제 해외에서 국내산 김치가 발휘하느냐의 문제인데 국내산 김치에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있다면 김치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미 일본은 김치 포장지에 김치 기능성 표시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우리 국민들이 식당에서 섭취하는 김치는 대부분 중국산 수입김치다”며 “수입김치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HACCP 등 국산김치에 적용되는 수준과 비슷한 위생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과장의 질문에 한운섭 식품의약품안전처 현지실사과장은 “국내로 김치를 수출하고 있는 88개 업소 중 작년까지 54개 업소에 대해 점검을 했고 올해까지 전 업체를 점검할 계획이다”며 “중국 현지에서 실사를 거부하거나 방해를 하는 업체들은 과감하게 수입 중단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한 과장은 “지난 4월 중국 정부와 설명회를 갖고 88개 김치업체 중 추천을 받아 10개 업체를 선정, HACCP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을 통해 적절한 규제를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