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정문기 농산전문기자]

▲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방안 토론회’가 지난 1일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이개호 장관 등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친환경농산물 공급은 물론
건강·영양·환경·요리법 등 
연계교육 지속적 병행 목소리


농식품부가 내년부터 ‘임산부 친환경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을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세대의 건강을 위하여 친환경농산물의 공공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특히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소비는 공공재 성격을 갖고 있는 만큼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더욱이 이 사업은 이미 국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서도 가장 큰 공감과 호응을 얻은 만큼 국민적 공감대 또한 형성됐다. 다만 단순히 친환경농산물 공급에만 머물지 말고 이와 연관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의견들은 지난 1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박완주 국회의원,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방안 토론회’에서 제시됐다.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를 통한 친환경농산물 소비 증대=정학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현재 학교급식 수준에 그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대학생, 군인, 신혼부부, 임산부 등 미래세대까지 확대해 국민건강 및 환경보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가 생산을 견인할 수 있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면 친환경농업이 보다 더 활성화될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임산부 70만명에게 5만원짜리 친환경꾸러미를 6개월간 공급하면 연간 1만ha정도 친환경면적이 증가할 것으로 추론했다. 무엇보다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소비는 고품질 환경재 생산, 미래 식량안보 확보, 미래세대 건강 증진을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공재적 특성이 매우 강한만큼 학교 및 군대 급식을 확대하고 임산부 지원 등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국가가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사회적 과제인 저출산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 중앙정부 차원의 강력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경기·강원·제주본부 지사장도 현 세대와 미래세대간 정의실현 관점에서 친환경 농업기반 확대는 중요한 의미를 내포한다며 임산부 및 가정내 보육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친환경농산물 공공급식 확대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현물공급 및 바우처 지원제도를 제시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 추진=토론자로 참석한 최낙현 농식품부 친환경농업과장은 작금의 친환경농업의 생산 정체의 주 원인이 소비부진이라고 진단하고 미래세대에게 공공급식을 확대하는 것은 미래세대 건강 및 인재육성 측면에서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국민참여예산제 공감도 순위 1위로 제안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2020년부터 우선 적당한 지역을 선정해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동시다발적 전국 확대시행은 예산부담 등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도 축사를 통해 예산을 조기에 확보해 내년부터 계층, 지역별 좀 더 세부적인 연구와 조사를 거쳐 시범사업으로 도입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혀 이를 기정사실화했다.

여기에 군대 친환경쌀 공급확대도 적극 추진된다. 지난해 2500톤에 그쳤던 친환경쌀 군대 공급을 올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5000톤 이상 확대키로 했다.

◆앞으로의 해결과제=이의철 대전 선병원 센터장은 친환경농산물꾸러미사업의 근본적 취지와 목적을 살리기 위해서는 건강, 영양, 환경, 요리법 등 연계된 교육이 지속적으로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임산부의 경우 공급받은 식재료를 실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 만큼 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형태로 공급하거나 요리수업 등 부속적인 과정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를 견인할 법적 근거 마련 및 복지부 등 연관부처와의 협업 등 보다 구체적인 추진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정문기 농산업전문기자 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