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전남 고흥과 경남 밀양을 스마트팜 혁신밸리 2차 조성 지역으로 선정하면서 해당 지자체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전남 고흥은 이미 부지 매입을 위한 예산 반영을 마치고, 지역 농업인 단체와 협약을 체결했다. 경남 밀양은 시설원예 메카로서 경남농업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릴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고흥만 간척지에 1056억원 투입
23개 농업단체와 협약 체결


▲전남 고흥=고흥만 간척지에 1056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청년창업 보육센터 4.5ha,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6ha, 주민 참여형 단지 6ha, 기술혁신단지 4.5ha 등 29.5ha 규모의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게 될 전망이다. 핵심시설 착공은 2020년 상반기에 이뤄질 예정.

사업 대상지는 신속한 사업 추진과 효율적인 운영이 이미 가능토록 준비를 마쳤다.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간척지 부지 매입을 고흥군 예산에 이미 반영했고, 조기 착공을 가능토록 인허가 관련 기관 등과 협의를 완료한 상태다. 게다가 23개 농업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고흥군 24개 기관 사회단체와 서면 동의는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스마트팜조성계획 수립을 이미 완료했다. 여기에 전남대, 순천대 등 농업관련 지역3개 대학이 참여해 창농 등 특화 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선도 농업인의 생산유통 노하우를 지역 공동체로 확산하기 위해 주민 참여형 단지, 스마트 육묘장 조성 등 지역 협업형 선순환 구조로 설계됐으며, 생산품목은 기후변화 대비 아열대품목(만감류), 지역특화품목(멜론), 수출품목(스페셜T 토마토, 메리퀸 딸기) 등을 선정했다. 이는 기후 온난화 대비를 위한 스마트팜 기술 국산화와 함께 ‘남방형 스마트팜’모델 육성 및 아열대 작물 등 수입대체품목 육성에 한 축을 담당할 전망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발판을 마련 한 것”이라며 “스마트팜 성공적 추진으로 지역 농산업의 한 단계 도약은 물론 전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세계적 청년 창업모델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노기술 활용 수출주도형 모색
4년간 사업비 876억원 투입


▲경남 밀양=또 다른 조성 지역인 경남 밀양은 ‘나노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원 47.4ha에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876억원을 투입한다. 청년농업인 보육을 위한 교육형 실습농장과 경영형 실습농장 4.3ha, 임대형 스마트팜 5.4ha, 기술혁신을 위한 실증단지(나노, 기자재, 품목다변화) 2.1ha를 조성한다.

청년창업 보육센터는 131억원을 투입해 유리온실 9동, 비닐온실 21동 총 30동으로 설치한다. 경남농업기술원 농업기술교육센터(ATEC)에서 2개월 입문과정을 마치고 나면, 최대 18개월간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에서 교육실습과 경영실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임대형 스마트팜은 176억원을 투입해 유리온실 4동, 비닐온실 9동으로 조성하며, 청년창업 보육 수료자들에게 적정 임대료로 3~5년간 온실을 임대해  스마트팜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돕는다.

실증단지는 255억원을 투입해 4동의 유리온실로 설치되는데, 밀양 나노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해 나노기술 농업현장 적용을 위한 나노 자율실증, 스마트팜 기자재 자율실증, 품목다변화 자율실증과 빅데이터 분석·활용, 전시·체험·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기술혁신을 꾀하는 시설이다.

이와 관련 생산단지를 크게 확대하는 계획은 아니라는 것이 경남도의 확고한 입장이다.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미니파프리카, 딸기, 토마토는 수출을 추진해 내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한 기존 농업인들이 역차별 받지 않도록 청년농업인에게는 교육과 임대형 스마트팜 운영을, 기존 농업인에게는 혁신밸리 기술 확산을 통한 스마트화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광주·창원=최상기·구자룡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