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1차 감축에도 가격 낮아
위성곤 의원·제주농협
정부 지원·대책마련 촉구


제주지역 양배추 생산농가들이 지난달 1차 자율 감축에 이어 추가 감축에 나선다. 양배추 가격 반등으로 이어질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국회에서도 월동채소류 가격안정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본부장 변대근)와 양배추 생산농가는 165ha·9000톤의 양배추 포전에 대한 면적 조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30일 농협, 농가, 산지유통인 등이 참여하는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으로 지난 8일부터 13일까지 감축 참여 농가 신청을 받았다. 접수 결과 신청 면적이 165ha를 초과해 자율감축에 참여한 농가 신청 면적을 우선 배정하고 21일까지 포전정리 완료가 목표다.

앞서 제주지역 양배추 생산농가들은 지난달 21일 157ha·9000톤을 자율 감축했으나 제주산 양배추 2월 가락시장 평균 도매가격은 현재 8kg망 기준 3728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141원과 비교해 절반 가까이 하락하는 등 양배추 가격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제주농협 관계자는 “행정에 자율감축 참여농가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며 “2단계 면적 조절에 참여한 농가에 대해서도 차기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양배추 가격 반등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장을 맡고 있는 위성곤(제주 서귀포시) 의원은 지난 20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 간부회의에 참석해 “농민들이 자식과도 같은 수확물을 스스로 갈아엎고 있지만, 가격 반등은 요원한 채 추가적인 산지폐기를 준비해야 하는 형편”이라며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성곤 의원은 월동채소류는 한 해 걸러 부족과 과잉을 반복하며 가격의 급등과 폭락이라는 악순환을 빚고 있지만, 정부가 농민들에게 책임을 떠맡긴 채 시장 격리라는 단기 대책만으로 일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월동채소 주산지인 제주 농민들이 자발적인 산지폐기로 가격 상승을 도모하고 있으나 가격상승 효과를 보지 못한 채 한계를 드러내고 있어, 농민들의 자발적인 산지폐기에 정부가 힘을 보태야 한다고 요구했다.

위 의원은 “월동채소의 국내 생산량을 시기별로 파악하고, 과잉생산 방지를 위한 재배품목 다양화 방안 마련은 물론 산지폐기나 비축, 격리 등의 정책 결정을 함에 있어 각 지자체의 관심과 협조를 이끌어내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강재남·김영민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