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농산업포럼 성료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 본보가 주최한 2019 제 17회 농산업포럼이 '농산업계 북방진출과 남북농업경제협력 어떻게 준비할까?'를 주제로 지난 13일 서울의 aT센터에서 개최됐다. 김흥진 기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따라
배후·인접지역 농업개발 추진

개성공단 인근 협동농장 활용
농기업 진출 가능성 모색도


‘남북 간 농업협력과 경제협력의 연계’. 한국농어민신문이 주최·주관한 ‘제17회 농산업포럼’에서 제기된 남북농업협력의 접근방법이다. 농촌은 남북경제협력에 필요한 노동력 확보 ‘공간’이라는 점에서, 경제협력지구는 농업협력을 통한 농산물의 판로가 된다는 점에서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논리다. 또, 개성공단이 재개된다는 전제에서도, 개성공단에 입주하는 농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서로 간 연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더했다. [다음호 상보]

‘제17회 농산업포럼’은 농기계, 비료, 종자, 농약, 시설원예 등 농산업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산업계, 북방진출과 남북농업경제협력 어떻게 준비할까’란 주제로 2월 1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농산업포럼은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 특히 ‘남북농업’을 핵심 화두로 던진 1부에 관심이 쏠렸다.

장경호 전 통일농수산사업단 정책위원장은 남북농업협력과 남북경제협력을 연계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장 전 위원장은 “남북경제협력은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동해선과 서해선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남북경협이라고 하면, 북쪽의 토지와 노동력, 남쪽의 자본과 기술의 결합이라고 얘기하는데, 북한에서 노동력을 어디서 제공받을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답은 ‘농촌지역’. 그는 “인구 2500만명 중에 900만명이 농촌에 거주하고 있고, 산업화에 필요한 인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튼튼한 기지는 농촌”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농업협력의 성과를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농업협력을 통해서 만들어진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팔 수 있는 곳은 남북경협이 이뤄지는 지역이고, 이곳이 판로가 된다”고 분석했다. 그래서 남북농업협력과 경제협력의 상승효과가 기대된다는 것.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양 축인 동해선과 서해선을 따라 확대돼 갈 때 농업협력도 배후지역이나 인접지역 등에서 농업개발 등을 통해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장 전 위원장은 덧붙였다.

박천조 개성공단공업지구지원재단 관리총괄부장도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박 부장은 개성공단 인근 협동조합이 9개소, 개성시 인근 협동조합이 28개소라고 언급하면서 “농기업의 개성공단 진출 방향으로, 개성공단 소비물품을 현지에서 공급받는다거나, 협동농장 생산물을 활용한 식제품 제조, 농산물 도매시장 구축 등이 있고 이를 통해 개성공단이 협동농장과 함께 발전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성격의 개성공단이 협동농장과 같이 가야 한다는 맥락이다.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은 남북농기계전용공단을 조성할 것을 제안, “개성공단이 아닌 아예 북한 안으로 들어가서 북한의 토지와 노동력, 한국의 자본과 기술을 바탕으로 남북이 공동 농기계를 만들어야 장기적으로 북한의 농업기계화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개성공단과 같은 과정을 거쳐 정부가 남북농기계전용공단을 조성하고, 민간단체가 도움을 주는 방식은 어떤가”라고 언급했다.

이날 김지식 한국농어민신문 대표이사 회장은 인사말에서 “향후 민간차원의 남북농업협력이 재개될 경우 다양한 규제와 여건 변화로 침체 일로를 겪고 있는 전후방 농산업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며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또한 민간차원의 남북농업협력 촉발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재정적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