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 농협 축산경제는 친환경 청정축산 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을 확충하고 경축순환농업 활성화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농협 축산환경 종합대책 마련

퇴액비 품질 분석비용 지원
둘째 수요일 ‘축산환경 개선의 날’
청정축산 환경대상 시상도


경축순환 농업기반을 활성화하기 위한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확충과 함께 퇴·액비 품질 제고 대책이 추진된다. 또한 축산민원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냄새 없는 축산환경 조성 사업이 다각적으로 진행된다.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친환경방역부는 지난 12일 농협중앙회 본관 회의실에서 ‘2019년 제1차 친환경 청정축산 자문위원회’를 갖고, ‘환경과 공존하는 냄새 없는 청정축산 환경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설정한 축산환경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농협 축산경제는 축산환경 개선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100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병행해 축사경관 조성 및 사육환경 개선, 축산환경 컨설턴트 육성 등 다각적인 사업을 통해 축산 민원 발생을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공동자원화시설을 거점으로 하는 경축순환농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축산환경 대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78개소인 공동자원화시설을 오는 2025년까지 100개소로 확충하고 가축분뇨 처리능력을 230만톤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축분뇨 퇴액비 부속도 교육과 관리를 비롯해 품질분석 비용 지원 등을 통한 퇴액비 수준을 높여 경종농업에서 이용을 확대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축산환경 개선에 대한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우선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축산환경개선의 날’로 지정해 전국의 축산농가 참여를 유도하고, 지난해 처음 시행한 ‘청정축산 환경대상’도 올해 시상키로 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등 악취관리 전문기관과 협업해 축산농가 냄새 저감 시설 설치와 컨설팅도 지원한다.

이 같은 농협 축산경제의 축산환경 대책에 대해 자문위원들의 제언도 이어졌다.
정승헌 건국대 교수는 “축산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지고 있어 축산업의 개념을 재정립해야 한다”며 “그동안 축산업은 생산성과 효율 향상에 집중해 왔는데 앞으로는 지속가능한 축산의 근본을 세우고 친환경 청정축산을 보다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원경 축산환경관리원 원장은 “경축순환은 경종농가와 축산농가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며 “경축순환농업을 더욱 활성화기 위해서는 가축분뇨법에 명시된 사항들을 적극 시행하고 지역의 우수사례를 육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제만 친환경축산조합장협의회 회장은 “축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설 노후화된 축사를 개선해야 하지만 현장의 축산농가들은 투자를 해야 할지 기로에 놓여있다”며 “정부가 축산에 대한 규제를 강화만 하지 말고 대안도 제시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정현 환경운동연합 부총장은 “미숙된 가축분뇨 퇴액비로 인해 축산냄새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며 “농식품부와 환경부 등에서 각각 수행하고 있는 가축분뇨 관리를 일원화해 자원화를 정확히 하고, 농협에서 좋은 모델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홍식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과장은 “경축순환농업에 대한 농협의 역할이 중요한데 당진낙협 등을 우수사례로 해 육성하기 바란다”며 “정부도 경축순환농업 활성화를 위해 생산자단체 환경부 등과 TF를 구성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