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1월 하순 배추 도매가격 ‘반토막’
무도 평년보다 27% 가량 떨어져
수급 과잉 물량 전량 격리 나서
소비 감소분까지 감안한 대책
산지·시장 등 ‘가격 반등’ 기대 


정부가 배추와 무 각각 4만6000톤과 2만톤을 추가로 시장에서 격리시키는 대책을 내 놓았다. 현장에서는 이번 대책이 배추와 무 가격 반등에 영향을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배추·무 가격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자 지난해 12월 27일과 올해 1월 17일에 이어 1월 30일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는 그동안 배추 2만5000톤, 무 2만8000톤을 시장 격리한 데 이어 배추 4만6000톤과 무 2만톤을 추가로 시장에서 격리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배추와 무는 가을작형에 이어 월동작형의 생산 증가와 소비 위축까지 겹치면서 가격이 약세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배추 도매가격은 1월 하순 기준 포기당 936원으로 평년에 비해 51%나 하락했다. 무 도매가격 역시 같은 기간 기준 개당 787원으로 평년 대비 27% 가량 하락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이는 2월 기상 전망과 최근 소비 추세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수급상 과잉 물량 전량에 대해 과감한 산지 격리 대책을 내 놓은 것이다.

배추의 경우 2월 이후 평년 대비 초과 공급 예상량과 소비 감소분까지 감안해 총 4만6000톤을 추가로 산지 폐기하는 강수를 뒀다. 1월말까지 3만톤을 우선 산지 폐기하고 작황 변동 가능성 등을 감안해 2월 중순 1만6000톤을 추가로 산지 폐기할 계획이다.

무는 2월 이후 평년 대비 초과 공급 예상량 2만톤 전량을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해 사전 면적조절을 실시한다. 채소가격안정제는 생산자에게 재배 물량의 50%까지 생산·조절 의무를 부여하는 대신 평년 80% 수준의 가격을 보장해 주는 제도다.

현장에서는 이번 대책이 배추와 무 가격 반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2월부터 월동배추 출하가 마무리되는 오는 5월 상순까지의 초과 공급 예상량을 산지 폐기 등을 통해 시장에서 격리시키는 계획을 두고 현재 배추와 무의 수급상황이 심각한 수준임을 감지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배추와 무가 다른 품목의 가격을 견인하는 품목이라는 점에서 배추와 무의 시세를 잡지 못하면 다른 품목까지 시세가 하락하는 도미노 현상까지 올 수 있어 이번 대책에 거는 기대가 큰 것 또한 사실이다.

도매시장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발표한) 이 정도의 물량이면 시장이 반응하고 가격이 반등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특히 초과 생산 물량 뿐만 아니라 소비감소분까지 감안된 대책이라는 점에서 환영할만하다”고 말했다.

산지의 한 관계자 역시 “지난해 연말에 발표한 대책으로는 효과가 없을 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추가 대책이 나온 점은 다행스럽다”면서도 “다만 대책이라는 것이 결국은 타이밍인데 다소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장의 비판과 같이) 다소 늦었다고는 볼 수 있지만 사실 몇 년 동안 한파가 지속된 점 등을 감안해 (대책을)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며 “5월까지 출하되는 물량이 감안됐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효과를 보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