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길·축단협 등 집회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 농민의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GMO반대전국행동 등이 14일 충북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집회를 열고 PLS 강행 규탄, GMO 감자 수입 승인 취소, 농축산식품 관리 업무의 농식품부 이관 등을 요구했다.

PLS·계란 산란일자 표기 등
농가 현실 외면 추진 반면
GMO완전표시제는 묵묵부답
엇박자 행태 강력 비난
농식품관리 업무 이관 촉구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 예정을 2주가량 앞두고 농민·축산관련단체 연합체인 농민의길·축산관련단체협의회·한국농축산연합회와 GMO 완전표시제를 요구하고 있는 GMO반대전국행동이 지난 14일 충북 오송 소재 식품의약품안전처 정문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식약처가 농업의 현실은 무시한 체 PLS 강행과 계란 산란일자 표기로 농민생존권을 말살하면서 정작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는 GMO완전표시제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라면서 엇박자 행태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규탄대회에서 “최근 식약처의 행보는 안전한 식의약, 건강한 국민, 행복한 사회를 비전으로 내건 것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면서 “농민과 소통 없는 일방적 PLS를 강행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난각에 산란일자 표시하도록 해 양계 농가의 생존 위협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단체들은 식약처의 엇박자 행태를 거듭 지적하면서 “농장부터 식탁까지 농축식품 관리 일원화를 위해 식품산업 업무를 식약처에서 농식품부로 이관하라”고 요구했다.

GMO문제와 관련해서도 이들은 “GMO 완전표시제 실시를 통해 우리의 밥상에서 유전자조작 된 먹거리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유전자조작 된 먹거리는 건강과 생명의 문제와 직결된 것이라는 점에서 반대한다는 것을 수차례 제기해왔는데, 식약처는 과연 누구를 위해, 누구의 권리로 GM 감자 수입을 승인한단 말이냐”면서 “건강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농민과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먹거리 정책들이 추진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재 농민의길 상임대표는 “수입농산물이 안전한 시스템에 의해서 국민 소비자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광고를 하는 곳이 식약처”라면서 “안전이라는 미명 아래 현장에서 감당할 수 없는 각종 규제를 들이대고 있는데, 대표적인 게 바로 PLS”라고 지적했다. 그는 “현장에서는 PLS가 뭔지도, 기준도, 어떤 농약을 써야하는지도 모르는데 규제만 한다. 이게 식약처의 입장”이라고 규탄하고는 “소비자들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GMO표시제는 반대하고 있다”며 ‘식약처 해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곽금순 GMO반대국민행동 대표는 “GMO 감자에 대해 내년 최종 식약처가 승인을 하면 들어오게 되며 이는 프랜차이즈를 통해 판매될 것”이라면서 “청소년들이 무엇인지도 알지도 못하고 먹게 될 것은 어른들의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무슨 근거로 GMO 감자 수입을 허용하려는지 모르겠다”며 “GMO 감자 수입 승인 취소와 함께 예외 없는 GMO완전표시제를 도입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규탄대회 후 식약처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