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 자원화시설 워크숍

[한국농어민신문=이병성 기자]

▲ 농협 축산경제는 가축분뇨 배출 등 축산환경에 대한 규제 강화에 대응해 지자체와 지역축협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화시설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내년 총 질소 기준 ‘250㎎/ℓ’ 적용
지역 양분관리 시범사업 추진
"2020년 ‘악취 민원’ 절반 목표 
가축분뇨 자원화 시설 늘릴 것"


정화 처리된 가축분뇨의 방류 수질 기준이 단계적으로 강화될 전망이다. 토양의 양분공급도 과잉됨에 따라 양분관리제가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거쳐 확대 시행된다.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는 축산자원부는 지난 1~2일 농협세종교육원에서 가축분뇨 자원화시설을 추진하고 있는 축협 관계자들과 지자체 공무원, 농식품부, 환경부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축분뇨 자원화시설 설치 확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이용훈 환경부 유역총량과 주무관은  가축분뇨 관리 정책방향을 설명하며 “오는 2025년까지 계획된 제2차 물환경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가축분뇨 방류수도 단계적으로 강화해 2019년에는 총 질소 기준이 250㎎/ℓ가 적용된다”며 “또한 지자체별 양분 적정량을 설정해 초과 발생되는 물량은 공공처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2030년까지 토양 양분수지 30% 감축을 목표로 단위면적당 질소와 인 초과량을 낮춰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2016년 6938건에 달한 축산악취 민원을 2020년까지 50% 감소 할 수 있도록 하고 가축분뇨 자원화 시설은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주무관은 특히 “내년에는 안성·홍성·소옥천유역 등 5개소에 대한 가축분뇨 실태조사가 계획하고 있다”며 “신규 정책사업으로 2개 지역을 선정해 지역단위 양분관리 시범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의 가축분뇨 정책에 대해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천행수 주무관은 “2017년 기준 공동자원화 시설 150개소와 에너지화시설 21개소를 건립해 가축분뇨 자원화율 91%, 공동자원화율 17%를 달성했다”며 “보다 효율적인 사업을 위해 축산환경개선 종합대책 및 경축순환 활성화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퇴액비화 시설의 경우 하루 70~100톤 처리 시 사업단가가 최소 30억원이고, 에너지화시설은 70~100톤 처리 규모로 최소 70억원을 각각 적용해 지원한다”며 “또한 공동자원화 퇴액비 시설에 에너지지설을 연계 시 사업단가는 40억원으로 다양한 사업유형으로 가축분뇨자원화 시설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축협의 가축분뇨 자원화사업과 관련해 농협경제지주 축산자원부 김명국 팀장은 “지역 축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원화시설은 31개소로 88만5000톤을 처리하고 있다”며 “자원화 우수사례를 보면 당진낙농축협에서는 조사료 단지와 연계한 경축순환농업을 하고 있고, 논산계룡축협은 가축분뇨와 음식물쓰레기를 재생에너지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팀장은 “2025년까지 축협의 자원화시설을 50개소까지 확대해 가축분뇨 150만톤 처리능력을 목표하고 있다”며 “가축분뇨 고체 연료화와 간척지 친환경 스마트축산 클러스터 내 자원화시설 지원 등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