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석 도의원 ‘재점검’ 요청
"신청 때부터 지역 주민 배제
국비 축소 등 갈등 이어져"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농산업경제위원회 황영석 의원(더불어민주당·김제1)은 16일 제357회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공모 신청서를 작성할 때부터 지역 주민들을 배제하면서 주민의 갈등으로 이어진 것”이라며 “전북도가 직접 나서서 주민들에게 해명할 것”을 요청했다.

황 의원은 “당초 1600억원 규모의 100% 국비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는데 640억원으로 축소되고, 국비 대 지방비가 7:3 매칭사업으로 조정되었다”며 “지방지 212억원은 전북도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황 의원은 “이는 예비계획서 작성 당시 김제시는 100억원 상당의 12ha에 이르는 부지만 제공키로 했고, 지방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더 이상 예산을 부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

황 의원은 “스마트팜 사업 대상자의 연령을 기존 18세 이상 39세 이하에서 18세 이상 50세 미만으로 확대할 것과 대상자 선정 시 전북도민에게 우선 혜택을 주고, 교육대상 품목을 경쟁력 있는 미래 농작물로 재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황 의원은 “백구면 부용제는 생물다양성이 높은 우수한 습지인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도에서 우수 생태습지에 대한 철저한 검토 없이 이 부용제를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예정지에 포함된 이유”를 묻고 “부용제 습지를 무조건 매립할 것이 아니라 정밀조사 후 보존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 요구했다.

황 의원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위기의 전북농업을 살리기 위한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자칫 골칫덩어리 대규모 시설만 덜렁 남아있을 수 있다”며 “300억원이 넘는 지방비를 투입하는 사업인 만큼 전북도에 미치는 실익을 면밀히 재점검해 농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