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34.6%로 가장 많고 
한우·닭 등 뒤이어
돈사 내부 주기적 청소
적정 생육조건·사육두수 지켜야


축사 악취 민원은 규모가 작고 개방형의 낙후된 시설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곳을 대상으로 저감 대책이 추진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7일 서울중앙우체국 대회의실에서 ‘전국 축사악취 개선방안 발표회’를 개최하고 축사악취 실태 결과를 발표했다. 2017년 한 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축사악취 발생지점 595개소의 악취 민원 1500여건을 분석한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축사 악취 민원은 595개소 중에서 돼지가 206개소(34.6%)로 가장 많았고, 한우 137개소(23%), 닭 57개소(9.6%) 등으로 나타났다. 도별로는 경북 118건(19.8%), 경기 114건(19.2%), 전남 78건(13.1%), 충남 64건(10.8%) 등으로 많았다.

또한 축사 규모별로 보면 면적 500㎡ 미만의 소규모 축사가 133개소 전체의 22.3%를 차지해 규모가 작고 개방형의 낙후된 축사에 대한 민원이 많은 비중을 보였다. 반면에 시설이 현대화된 축사의 경우 분뇨처리시설을 갖추고 있고 주기적인 청소 등 악취관리를 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민원 발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사 악취 민원이 발생하는 지점은 주거지가 78.8%에 달했다. 특히 축사와 50m 이내일 때 악취 민원이 21.3%로 가장 빈발했고, 1km 이내로 했을 경우 83.4%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자체, 한국환경공단과 축사 악취 민원 595개소에 대한 합동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행해 줄 것을 권고했다. 개선 방안 유형별로는 축사 폐업 및 이전이 69개소, 축사 시설개선 및 밀폐 등을 통한 악취 발생 저감 198개소, 악취억제제 살포 및 행정지도 460개소 등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또 지자체별 이행 사항 점검 등 모니터링과 축사악취 저감 사례 공유 등을 주문했다.

국민원익위원회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개선방안을 적극 시행하도록 관계기관에 권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방안 이행 여부를 점검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은 이날 양돈을 중심으로 한 축산시설 악취발생 특징에 대해 발표했다. 환경공단에 따르면 돈사는 시설 전체가 악취발생원으로 분뇨 저장기간이 길어질수록 악취발생이 심해진다고 설명했다. 악취 발생이 연관성이 높은 인돌류와 이성체 지방산 농도 변화를 보면 분뇨 저장기간이 2주가 지난 이후부터 급격히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환경공단은 돈사 내부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적정 생육조건 및 사육두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사료 내 단백질이 과다하게 높을 경우 소화되지 않은 단백질이 분뇨로 배출되면서 악취를 유발하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을 성장단계에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축사 시설에 대해서는 미생물제제 급이 및 살포, 무창돈사로 개선, 바이오커튼과 바이오필터 설치, 분뇨순환시스템 등을 권장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