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드론 현장 페스티벌

13개 업체서 29점 전시·시연
“통신·센서·소재 등 중국산 의존
기술개발 없인 수출 못해” 지적
‘비산제어·안전살포’ 등도 강조


찾기 위해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농촌진흥청과 한국농업기계학회, 한국정밀학회가 공동 주관한 ‘농업용 드론 현장 페스티벌’. 정부가 시행 중인 ‘코리아 드론 페스티벌’의 한 프로그램로서, 지난 1~2일 이틀간 열린 행사에는 200여명의 관계자들이 현장을 찾아 드론산업의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함께 내다봤다.

‘농업용 드론 현장 페스티벌’ 첫 날인 지난 1일. 국내 농업용 드론의 전시·시연회가 열렸다. 이날은 농업공학부 주행시험장에서 국내 농업용 드론 생산업체 13곳이 참여, 29점을 전시한 가운데 방제와 예찰, 비료주기 등을 시연했고, 관람객이 직접 드론을 작동하는 체험도 함께 진행했다. 첫 날이 ‘현장’에 방점을 둔 프로그램이었다면, 둘째 날은 ‘이론’에 초점을 맞췄다. 그래서 ‘농업용 드론 연구현황 및 안전사용 발전방안’이란 제목의 학술대회를 진행한 것.

학술대회에서는 이중용 서울대 교수가 처음 단상에 올랐다. 그는 드론(무인항공기)의 한 범주로 농업용무인항공기를 제시, “현재 드론시장은 농업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업용무인항공방제기의 산업생태계를 설명했다. 생태계를 둘러싸고 있는 구성요소를 이해해야 농업용무인항공방제기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교수는 “생태계 구성요소를 보면 우선 드론 유통업자·드론 교육기관·드론 수리정비기관·드론 검사관리기관·드론 제조업체는 현재 우리나라에 이미 존재하고, 방제업자와 농업인도 농업용무인항공방제기 소비자로서 소수지만 일부 있는 상태”라며 “통신·센서·제어·소재 기술개발은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며, 드론 안전비행·드론작업 환경안전·드론용 농약은 규제라고 볼 수도 있지만 드론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이 기술이 개발되지 않으면 수출을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드론산업이 선순환되면 ‘정밀농업 컨설턴트’라는 직군도 생겨나고 정부·공공기관에서도 드론 활용도를 높일 것이라는 의견도 더했다.

또한, 농업용 드론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례도 제시됐다. 농업관측과 병해충 예찰이다. 먼저 이경도 국립농업과학원 연구사는 “드론을 통해 시공간적 디지털 데이터를 모을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작황정보를 만들어 영농현장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라며 긍정적인 생각을 내놨다. 이경도 연구사는 농진청이 고랭지 배추 주산지 재배현황을 무인기로 촬영, 분석했던 사례를 제시하면서 “‘작물분포지도’, ‘광학영상지도’, ‘식생지수 분포지도’, ‘정식시기 분포지도’, ‘수확시기 분포지도’, ‘생육이상 분포지도’ 등을 작성할 수 있는데, 이 영상기반을 분석해서 고랭지 배추 재배현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결과는 농업관측에 활용되고 있다.

노형일 농진청 농촌지원국 지도관은 “예찰용 드론은 과수화상병, 벼도열병, 사탕무씨스트선충 피해증상 등 병해충 예찰에 활용 가능하고, 해상도에 따라 해충도 판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 지도관은 돌발해충의 약충은 드론으로 예찰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언급, “농경지에 방제하면 인근 산림지로 넘어가고 반대로 산림지에 방제하면 농경지로 숨는 경우가 많아 예찰은 물론 방제도 쉽지 않다”며 “이 때 드론이 농경지와 또 농경지와 산림지의 인접지역을 함께 방제를 하는데 쓰인다면 방제효과는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드론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이중용 교수는 ‘기술개발’에 힘을 줬다. 트랙터에 여러 작업기를 탈부착하면서 영농활동을 하는 것과 같이 농약·종자·관측 등을 하나의 드론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또 이 기술개발에는 방제기술도 포함된다. 이 교수는 “비산제어를 어떻게 해야 할지, 이에 기반해서 어떻게 안전하게 살포할지에 대한 기술개발이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