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기관·업계소식
‘과일산업대전’ 11월 16일 개막···일산 킨텍스서, 18일까지
   
▲ 2018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오는 11월 16~1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대표과일 선발대회 시상식.

대한민국 최고의 대표 과일과 과채 등이 한 자리에 모이는 ‘2018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오는 11월 16~18일 3일 동안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과일산업대전은 국산 과일의 지속적인 소비 기반 확대와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과일 및 과채, 산림과수, 과일 가공식품을 포함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일산업 종합행사로 개최돼 왔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과일산업대전에는 사과·배·단감·감귤·밤·호두·대추 등의 국내 대표과일과 신품종을 비롯해 과일간식 홍보관, 가공식품관, 과일요리 체험관, 과일장터, 시·도 홍보관이 운영된다.

과일산업대전에 앞서 진행되는 대표과일 선발대회의 접수도 시작됐다. 대표과일 선발은 광역시·도에서 추천한 11개 품목 과일의 공정성·객관성·전문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가 및 소비자 평가단의 엄격한 심사와 평가를 통해 진행된다. 올해의 대한민국 대표과일로 선정된 과일에는 대상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1점을 비롯해 최우수상, 우수상 등 총 40점을 선발하고 5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과일 및 출품과일은 과일산업대전 기간 중에 만나 볼 수 있다.

대표과일 선발대회 참여를 희망하는 과수 재배농가는 관할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고, 예비심사를 거쳐 각 시·도에 심사대상 농가로 추천이 돼야 한다. 추천된 농가는 과원심사, 계측심사, 외관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로 선발된다. 자세한 사항은 7대 과종의 경우는 시·군(농업기술센터)이나 품목(지역) 농협 지도과 또는 과수농협연합회로, 산림과수의 경우는 산림청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철선 한국과수농협연합회장은 “이번 과일산업대전을 통해 국내 과일산업이 과수 농업인은 물론 일반 도·시민 및 소비자 등에게 홍보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단체 및 관련 업체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