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 정치권에 촉구 성명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 명시
1200만 염원 반드시 반영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김지식, 한농연)가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반영을 위한 개헌 동력을 되살려내야 한다고 여야 정치권에 촉구했다.

한농연은 3일 성명서를 통해 “1200만여명의 국민과 농민들이 동참했던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반영을 위한 헌법 개정 촉구 서명운동’의 성과가 여야 간 극한 대립과 정쟁의 희생양이 돼 허무하게 무너져버린 지난날의 과오를 다시금 되풀이하지 않게끔, 여야 5개 정당들은 석고대죄의 자세로 대오각성하고 성실히 개헌 협상에 임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근 야권이 ‘개헌연대’를 내걸며 개헌 논의를 외치고 있는 상황에서 야권에 대한 주문도 이어졌다.

한농연은 “야권이 ‘개헌연대’를 표방하면서 개헌 논의에 불지피기에 나서고 있는데, 야권이 개헌의 동력을 되살려내어 정부·여당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견제의 세력으로 자리매김하려면 야권은 5월 24일 개헌안 처리 무산의 책임을 통감하고 250만 농민 앞에 사죄하고,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나아가 공석 중인 농식품부 장관의 인사청문회 등의 절차를 최대한 서두르라는 농업계의 엄중한 요구에 야권이 성실히 응할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여권을 향해서도 “범여권은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반영을 촉구한 1200만명이 넘는 서명으로 보여준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절대 안 된다”면서 “야권의 개헌 논의에 색안경을 쓰고 도외시하지 말고 적극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농연은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반영을 위한 헌법 개정이 올해 내에 반드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여야 정치권이 총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