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2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농업협력이 신속히 실행될 것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국내 농업계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능동적이며 선제적으로 대체해야 한다. 단순히 농업이란 좁은 의미를 넘어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전 세계 평화 정착을 위한 첫 단추로 농업협력은 그 의미가 크다.

북한 경제의 회생과 발전을 위해 우리 농업·농촌이 수행해야 할 역할은 규모가 크고 범위도 넓다.
우선 정부는 대규모 대북 쌀 지원부터 시작해 국내적으로 수확기 쌀 수급과 가격안정을 도모하는 일부터 진행돼야 할 것이다. 동시에 농업용 비닐과 비료, 농약, 농기계 등 농자재 지원과 선도농업인들이 참여하는 농업기술 교류 활동 등을 위한 남북간 당국자 회담 등의 준비작업도 서둘러 진행하는 것이 일의 순서다.

특히 북미정상회담 추진과정에서 미국은 전력·인프라·농업에 대한 대북 지원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남북협력 사업에 대한 밑그림은 그려져 있다. 농업분야는 향후 남북간 교류와 협력 활동에서 남북경제협력의 핵심적인 축이 될 것이 자명하다. 남북 농업협력 사업은 각 관련 기관·단체별로 별도로 진행됨에 따른 중복과 혼선을 차단하기 위한 체계적인 협력시스템 구축도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다.

지금은 본격적인 남북농업협력 시대가 열리는 전환점이 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현명함과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야할 시점임이 분명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