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생산비절감 대책 이어
농산물 제값받기 추진 중

자재 판매가격 내리고
구매가격 더 올려야 가능
계열사 수익악화 불가피

주식회사 체제 전환 이후
농가-농협 이익 ‘충돌’
“양립 불가능한 목표” 여론


농협중앙회가 2020년 농가소득 5000만원 목표 달성을 위해 지난해까지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생산비 절감’대책에 이어 올해 ‘농산물 제값받기’에 총력을 기울이 모습이다. 하지만 농협경제사업이 주식회사 체제로 전환된 후 지주와 계열사의 수익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조직 내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두 가지가 양립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강해지고 있다.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범농협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농협중앙회는, 지난 3월  2017년 한 해 동안 총 1조9743억원의 소득기여액을 달성했다고 밝히면서 올해 소득기여액 목표를 2조9700억원으로 제시했다.

자재가격 인하 등을 통한 농가생산비 절감과 함께 ‘농산물 제값 받기’를 핵심사업 중 하나로 추진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품목전국연합’이라는 조직화를 통해 관측부터 출하까지 안정적인 농산물 수급체계를 확립,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하지만 ‘생산비 절감’은 제조부문 계열사의 지속적인 제품가격 인하를 의미하는 것이어서 낮추는 데 ‘한계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농산물 제값 받기’도 생산단계의 수급조절은 물론 도매단계의 물량 집중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현재로서는 농협이 비싸게 사야 풀어낼 수 있는 숙제’라는 게 중론이다.

특히 사업구조개편에 따라 부족자본금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했던 농협중앙회는 갚아야 할 이자와 원금이 큰 폭으로 늘어나 있고, 이를 충당하기 위해서는 계열사의 수익 향상이 절실하다. 사업기능이 없는 농협중앙회로서는 계열사 배당금으로 이를 충당해야 하는데 ‘생산비 절감’과 ‘농산물 제값받기’ 등으로 인해 계열사 수익은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항.

이와 함께 매 1년, 짧게는 6개월 단위로 계열사에 대한 경영평가를 실시해 계열사 사장의 진퇴문제가 정해질 수 있다는 말까지 회자되는 상황이 수년째 이어지면서 계열사들에서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복수의 농협 관계자들은 “사업구조개편 후 농협중앙회의 경제사업이 경제지주로 이관되고 다시 계열사로 분리되면서 이익을 내야 하는 주식회사로 완전히 전환됐다”면서 “판매가격은 낮추면서 수익도 내야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또 농산물 제값 받기와 관련, “소비지 시장에서 농협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고, 수급을 조절할 수 있을 정도로 농협계통을 통한 도매단계의 집중화도 미진한 상황”이라면서 “이 같은 상황에서 농협이 단기간에 ‘농산물 제값 받기’대책의 성과를 내려면 다른 유통업체보다 비싸게 사는 방법 밖에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농협 한 관계자는 “중앙회는 중앙회대로 돈이 필요한 상황이고, 지주와 계열사는 농가소득지지와 함께 수익도 높여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정치권에서도 농가 지원을 높이라는 주문과 함께 수익도 높이라 주문이어서 이 두 가지 문제가 사실상 사업구조 개편 후 농협이 처한 딜레마 ”라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