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서 5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대비 1.5% 상승했다고 발표하면서 부상했던 이슈가 감자 가격이었다. 소비자물가동향 통계자료를 인용하며 각종 언론에서 감자 가격을 중심에 놓고 농산물 가격이 전년 대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보도가 쏟아진 것이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감자 없는 감자탕’을 먹게 될지 모른다는 농담이 회자되기도 했다. 정치권도 합세해 한 정당 대표는 지방선거 기자회견을 통해 ‘감자 가격이 무려 77%나 오르는 등 국민들이 물가 인상으로 고통을 더하고 있다’고 친절하게 설명까지 덧붙였다.

그렇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랐던 감자 값은 6월 들어 곤두박질 쳤다고 한다. 가락시장 경매 정보에 따르면 6월 1일 수미 감자 20kg 상품 평균 도매가격은 2만6588원으로 전년 동기 2만9555원보다 더 낮게 형성됐다고 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에서는 6월 봄감자 출하량이 전년 대비 23.9% 늘어 7월까지 약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부의 소비자물가 동향에서 지난해보다 가격이 올랐다고 물가 상승 주범으로 인식돼 품목까지 발표되는 산업 분야는 농산물 밖에 없다. 정부나 국민들도 물가 상승의 주범이라고 하면 따가운 눈초리로 농민들을 바라보고, 가격이 언제 떨어지지 에만 집중한다. 서울 아파트 가격이 자고나면 1억원씩 상승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나 물가 상승의 주범이라고 낙인찍지 않는데도 말이다.

더구나 국내 환경에서는 농산물 감자 가격이 70% 이상 올라봤자 1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구조다. 특히 채소류는 시기별로 생산지역이 이동되기 때문에 수급 불균형 현상은 조기에 수습되고, 국가가 나서서 수입으로 수급조절 해 버리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한번 오르면 떨어지지 않는 공산품이나 부동산과 달리 농산물 가격은 일정 기간 급등해도 수급 상황만 좋아지면 언제든 제자리로 돌아간다.

지금 전국은 지방선거 열풍으로 인해 농산물 소비가 주춤해 있는 실정이다. 고달픈 농민들을 생각해서 이제 정치권과 언론은 조금만 급등해도 호들갑 떠는 기존 인식에서 벗어나기 바란다. 가능하다면 소비자물가 동향 조사 항목에서 최소한 장기저장 이외 농산물은 제외시킨다면 더할 나위 없을 최상의 선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