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판매사업 추진전략 토론회
공선출하회 회원 매년 감소세
지난해 5만3900여명만 참여
공공유형 APC 확대 등 통해
단순매취 이용 조합원 유인해야


조합원 생산 농산물 팔아주기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농협이 산지조직화를 통해 출하조합원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농정연구센터(소장 황수철)가 지난달 30일 세종시 지역농업네트워크 본사에서 ‘농협 판매사업의 추진전략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참석 패널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목표로 올해 ‘농산물 제값 받기’운동을 벌이고 있는 농협은 이를 위해 산지조직화와 이를 통한 사전 재배면적 조정·수급조절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전제조건인 조직화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농협경제지주 관계자에 따르면 농협계통을 통해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조합원으로 대변되는 공선출하회 회원 수가 매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7만1400여명이던 유효회원수는 지난해 5만3900여명으로 줄어 25%가량 감소했다. 반면 2016년 기준 지역조합을 통해 단순 매취사업에만 참여한 농가 수는 이보다 3배가량 많은 15만800여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농협을 비롯해 대형유통업체·도매시장·산지수집상 등 다양한 유통루트가 공존하고 있는 농업현장의 관점에서 가격을 더 쳐주는 쪽에 농산물을 판매하는 조합원수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농협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들 단순매취사업을 이용하는 조합원들을 공선출하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인데, 이들 조합원들이 농협계통에 충성도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것.

패널들은 농촌 고령화와 이에 따른 일손부족을 해소해주는 방안으로 지역조합이 선별업무를 대행해주거나 더 나아가 농가가 수확한 농산물을 수집·판매·정산해주는 업무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과 함께 이를 수행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농업기반사업으로 APC를 짓고, 이를 지역 조합이 운영하는 공공유형 APC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놨다.

세미나에 참석한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지역의 노령화로 인해 수확 이후 선별과 출하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한 지역 농협의 경우 조합원이 수확만 해놓으면 직접 수거·판매·정산까지 해서 조합원의 통장에 입금시키는 일을 해주는데 농가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해, 조합계통판매 확대를 위한 유인책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지역 농협 한 관계자는 “APC를 통해 선별작업을 하는데 선별인건비가 매년 늘어나면서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 “공공근로 등과 같은 공공성격의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협경제지주 한 관계자는 “지역 농협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APC가 운영상 적자를 보고 있다”면서 “직접 투자가 아닌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APC를 건립한 후 이를 지역조합이 운영하는 공공유형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