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5억 편성, 시군별 배정
농가 신청량에 턱없이 부족해
시군 자체예산 확보 나서


과일 장기저장제 보조사업을 하고 있으나 배정 예산이 적어 농가가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충북도의 경우 올해 관련 예산 5억원을 편성, 시군별 배정을 완료했다. 충주시 1억7000만원, 보은군 6200만원, 괴산군 6000만원 등이다. 그러나 농가 신청량 보다 배정 예산이 적어 농민들이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시군 자체 예산을 편성, 지원에 나서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 충주시의 경우 3월 추경예산에 1억원을 편성 농가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매년 수요량이 많았으나 예산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었다”며 “농민들의 요구가 많아 추가 예산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영동군도 자체 예산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군 예산 9800만원을 마련해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사과가 주를 이루지만 배나 다른 과수농가가 신청을 하면 지원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충주시 사과발전연구회 김상섭 회장은 “지원받으려는 농가는 많고 예산은 적다보니 실제 저장고 면적의 절반밖에 지원이 안됐다”며 “농가 수요를 충분히 반영한 예산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저장고가 20평일 경우 보통 10평에 한해서만 지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나머지 비용을 농가가 부담해야 했다는 것이다.

장기저장제는 지원 기준을 세제곱 미터(㎥)로 하는데 단가는 만원선으로 책정하고 있다. 저온창고가 10평일 경우 보통 100만원, 20평일 경우 200만원 정도의 처리비용이 들어가는 것이다. 장기저장제를 처리하면 보통의 저장고보다 4개월 가량 저장기간을 늘릴 수 있다고 한다. 사과농가에서 대부분 처리를 하는데 시세가 좋지 않아 저장에 들어가는 농가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보은군 삼승면 김모 씨는 “솔직히 저장을 해도 제 가격을 받는다는 보장은 없다”며 “저장비용까지 농가가 부담하려니 꽤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충북도 유기농산과 담당자는 “농가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다”며 “그나마 작년부터 관련 예산을 좀 늘린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