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부터 13.5%나 올려
한우협회 등 축산단체 반발
농협 “적자 해소위해 불가피”


한우·한돈 등 주요 축산단체들이 농협경제지주가 운영 중인 축산물공판장의 도축수수료 인상에 강하게 반발하며 수수료 인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농협에서 운영하는 4개 축산물공판장은 지난 5일부터 소 도축수수료를 기존 12만2500원에서 13만9000원으로 13.5% 인상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전국한우협회와 대한한돈협회 등 주요 축산단체들은 일제히 성명서를 발표하며 “전국의 축산 농가들이 무허가축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농민소득 5000만원 시대를 열어가겠다던 농협중앙회가 오히려 도축비를 인상하며 농가 소득을 빼앗아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한우협회는 가장 큰 거부감을 나타내며 지난해부터 이어오고 있는 농협 적폐 청산에 대한 전국적인 농민 참여를 호소했다. 김홍길 한우협회장은 “이번 도축수수료 대폭 인상은 농협중앙회가 고임금 조직 유지에만 급급한 나머지 농민의 소득과 경쟁력 확보 등은 안중에도 없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도축수수료 대폭 인상을 비롯해 날로 심해지는 농협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250만 농민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내며 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돈협회는 소 도축수수료 인상이 곧 돼지에게도 적용될 것을 우려하며 농가와의 충분한 협의를 농협 측에 주문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농협과 돼지 생산농가 간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도축수수료 인상 방침을 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축산단체들의 이 같은 반발에 농협 측에선 도축수수료 인상은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적자 폭 해소를 위해 선택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며 수수료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그동안 도축비용 상승 요인을 없애기 위해 인건비 부분에서 정규직 퇴직 후 신규직원 채용 없이 도급으로 버텼으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제조원가 상승과 여기에 도축장 가동률 저하 문제가 겹치면서 적자폭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 김영교 농협 안심축산사업부 공판지원팀장은 “2월 한 달 동안 발생한 적자만 11억원 정도였다”며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상황에서 내린 결정이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축산단체들은 ‘상생’을 이야기하던 농협이 축산단체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도축수수료 인상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즉각적인 도축수수료 인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축산단체들은 “이번 도축수수료 인상을 당장 철회하지 않을 경우 농협 불매운동에 돌입하겠다”며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