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푸드플랜 시범 구축을 위한 9개소의 선도 지자체가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부터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시스템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푸드플랜 시범 구축에 나섰다. 그 일환으로 올해 9개소의 선도 지자체를 선정해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비, 교육 및 거너번스 구축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이에 9개 선도 지자체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한 결과 전국 29개 기초 및 광역자치단체가 신청을 했으며 이 가운데 광역형 1개소, 도시형 2개소, 농촌형 2개소, 복합형 4개소 등을 선정했다. 선정 지역은 광역형에 충남도, 도시형에 서울 서대문구와 대전 유성구, 농촌형에 충남 청양군과 전남 해남군, 복합형에 강원 춘천시와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가 선정됐다.

이들 9개 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지역 내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및 먹거리 현안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등의 과업을 수행한다. 또 민관 거버넌스로의 지역 푸드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동시에 푸드플랜 수립 과정을 상호 공유·피드백해 올해까지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시범 구축 결과는 향후 표준 모델화를 거쳐 전국 지자체에 보급될 계획이며, 농식품부는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오는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로 확산시킨다는 목표다.

이재욱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선도 지자체를 통한 시범 사업이 지역 푸드플랜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또한 먹거리 보장과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으로 나가는 단초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