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산업발전방안 세미나’에선 침체된 화훼산업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대책과 의견이 제시된 가운데 무엇보다 화훼업계의 하나된 목소리가 강조됐다.

“정말 이번에는 뭉쳐주시겠습니까.”

지난 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세계로룸에선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화훼사업센터가 주최하고 한국화훼단체협의회가 주관한 ‘화훼산업발전방안 세미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선 화훼산업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 방향이 발표됐고, 국회에 계류 중인 화훼산업진흥과 관련된 법률안의 당위성도 제시됐다. 또 의무자조금 계획 등도 발표됐다. 이렇듯 화훼산업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들이 도출됐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전제조건이 있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정부와 학계 관계자, 화훼단체 대표 모두 화훼업계가 ‘하나’로 뭉쳐 한목소리를 내야 대책이나 법이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화훼정책 우선순위 ‘소비 확대’
대형마트 판매코너 400곳으로
학교·아파트 꽃밭 조성 등 추진
화훼생산단지 노후시설 개보수
습식유통체계 구축 등 계획
농가 조직화·수출통합마케팅 육성 


▲화훼산업 정책방향=김기주 농림축산식품부 원예경영과장은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화훼산업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화훼산업 정책방향은 무엇보다 소비에 우선순위를 뒀다. 김기주 과장은 “소비를 확대시키는 것에 방점을 찍고 이에 맞춰 생산과 유통, 수출 분야 순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소비 활성화 대책과 관련해 김 과장은 “생활용 꽃 소비를 활성화하겠다. 소비자들이 시장에 와서도 꽃 하나 사고 화분 하나 살 수 있는 정책을 펼 것”이라며 “이를 위해 대형마트 등에 화훼판매코너를 확대해 지난해 277개점이었던 화훼판매코너를 올해엔 400개까지 늘리려한다”고 설명했다. 주요 소비 활성화 사업인 1T1F(1Table 1Flower, 테이블 위에 꽃을)와 관련해선 “활성화되다 정체됐다는 느낌을 받고 있는데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하자는 기분으로 국회와 공공기관, 관련 업체부터 다시 1T1F운동에 불이 붙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소비 부문에선 ‘원예치료 프로그램 보급’, ‘학교 및 아파트 단지 내 꽃밭 조성’, ‘꽃에 대한 국민인식 개선과 꽃 생활화 홍보’, ‘선물용 화훼소비 촉진 캠페인 전개’, ‘꽃 생활화 운동 및 건전한 화환문화 조성을 위한 착한 꽃집 확대 운영’, ‘신화환 이용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모델 개발 및 기관·업체에 신화환 우선 이용 협조 요청’ 등의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다.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선 화훼 전문 생산단지를 중심으로 한 노후시설 개보수와 에너지 저감 시설 등의 지원 사업이 전개된다. 내년까지 주산지를 화훼산업진흥단지로 지정 또는 조성할 방침이며, 국산품종 개발·보급을 위해 화훼신품종개발협의체도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 산지에 유망 신화훼 품종을 도입하는 등 신수요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유통분야에선 선진유통체계 구축을 주안점으로 뒀다. 이에 현재 충북 음성에만 있는 화훼종합유통센터를 권역별로 확대키 위해 올해 2개 유통센터를 추가 조성할 방침이다. aT 화훼공판장 냉난방기 설치 등 공판장 물류체계 개선 및 시설현대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절화류 수명연장을 위한 습식유통 체계 구축 및 원산지 관리 강화, 화훼 종합유통정보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도 진행한다.

수출분야에선 현재 미국과 중국, 일본 등으로 한정된 수출국을 확대하기 위해 수출 품목 다변화를 추진한다. 농가 조직화 및 수출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해외시장 개척사업 확대 등의 수출 확대 사업도 전개할 방침이다.

김 과장은 화훼산업 정책방향을 발표하며 ‘하나된 화훼업계’를 계속해서 강조했다. 김 과장은 “정부 입장에선 단체가 많으면 편하게 일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화훼산업 육성을 위해선 그래선 안된다”며 “화훼단체가 몇 개인지 파악조차 어렵다. 축산단체를 봐도 알 수 있듯 뭉쳐야 정부에 대한 교섭력도 생기고 자체적인 사업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산업이 힘들수록 뭉쳐야 사는데 화훼 담당과장을 하면서 화훼업계가 한목소리를 내는 것을 들어보질 못했다”며 “상반기 안이라도 화훼업계가 하나로 뭉치는 연합회를 꼭 만들어 주길 바란다. 그것이 무엇보다 첫 번째 해야 될 일이며 그게 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힘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이번에는 꼭 좀 뭉쳐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화훼산업특별법 제정 목소리 
일·미국 등 특별법 제정 계기
침체된 화훼산업 도약 
우리도 위기 극복 위해 시급


▲화훼산업 특별법의 당위성=현재 국회엔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재호 의원(경기 고양을)과 이개호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이 각각 발의한 ‘화훼산업진흥법안’과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안’이 모두 계류 중에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 송재일 명지대 법학과 교수는 이 화훼산업 진흥과 관련된 법안의 제정 당위성을 피력했다. 송 교수는 “화훼선진국인 네덜란드는 별도의 화훼 특별법이 없다. 기본법만으로도 화훼산업이 규율될 수 있을 만큼 화훼산업의 위기가 없었기 때문”이라며 “반면 일본도 화훼특별법이 없었다가 최근 경기침체로 화훼소비가 줄고 수입 꽃과 조화가 늘어나며 일본 국내 화훼산업이 어려움을 겪자 2014년 6월 화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고, 이를 통해 일본의 화훼산업이 다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도 비슷한 사례. 송 교수는 “미국도 별도의 화훼특별법이 없었다가 화훼산업과 화훼문화에 대한 재인식을 토대로 자국의 화훼산업과 화훼문화 발전을 위해 1993년 ‘신선한 절화와 식물에 관한 진흥 및 정보법’을 제정했다. 이 법은 중요한 법이기에 연방법전에도 수록돼 있다”며 “중국 역시 특별법이라 할 수 있는 ‘전국화훼산업 발전규획’을 2011년 발표하며 국가 주도의 화훼산업을 육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송 교수는 “해외사례에서 보면 네덜란드와 같이 화훼산업이 위기가 없을 때에는 기본법만으로 충분히 규율되지만 위기 시에는 시장기능에만 맡겨선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화훼산업에 큰 위기가 닥친 우리 역시 화훼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 화훼 특별법이 꼭 통과되도록 화훼업계도 하나로 뭉쳐 응원과 지지를 보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의무자조금 조성 여론
각 품목 넘어 통합운영 바람직
전후방 사업까지 다함께 가야


▲통합의무자조금으로 가야=의무자조금과 관련돼 진행된 화훼단체장들의 토론 자리에서도 각 품목을 넘어 통합의무자조금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현재 백합 의무자조금을 시행하고 있는 최명식 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장은 “화훼 의무자조금의 통합 운영은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이를 위해 조직 체계의 재정비가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임영호 한국화훼협회장도 “반드시 통합 의무자조금이 조성돼 화훼 전후방 사업까지 다 함께 가야 한다”며 “화훼단체장들이 3년 전부터 통합 의무자조금을 이야기하고 정부와 협의도 해오고 있는데 잘 되지 않고 있다. 누군가 하겠지 하는 안일한 의식으로 가선 안 되며 화훼산업의 마지막 살길이자 보루는 통합 의무자조금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