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연구원 선정 농식품 유통 이슈 10선

청탁금지법 개정 '소비 숨통'
PLS 시행 준비 분주 등 꼽혀
한미FTA 재협상 우려도 올라


올해 농식품 유통업계에서 최대 이슈로는 1인 가구 확대에 따른 가정간편식 시장의 지속 성장과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대응이 될 전망이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하 신유통연구원)은 지난 1월 31일 2018년 농식품 유통 이슈 10선을 선정하고 이를 발표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는 올해 연구원의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도 진행됐다.

신유통연구원의 유통 이슈 10선은 2007년부터 농식품 유통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조망하기 위해 연구원의 웹진 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 올해로 12회째를 맞는다. 올해는 지난 1월 22~31일까지 총 137명이 설문에 참여했으며 응답자들이 복수로 응답한 내용 가운데 10개의 유통 이슈를 선정했다.

그 결과 올해 유통 이슈 1위에는 1인 가구 확대로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지속 성장이 꼽혔다. 이는 최근의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식품 소비 구조 변화가 올해에도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는 게 연구원의 분석이다. 실제로 가정간편식의 판매는 2015년 1조6722억원으로 추정되며, 2016년 2조287억원, 2017년 상반기 1조1414억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편의점, 대형마트, 백화점 뿐만 아니라 대기업, 외식업체, 지역 맛집 등에서도 가정간편식 시장에 진출하는가 하면 상품의 종류도 단순 조리식품에서 고급화, 다양화되고 있다.

유통 이슈 2위로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농업 전 분야의 대응 고심과 소비 부진 속에 원가 상승 부담 우려가 꼽혔다. 이는 올해 최저임금은 시간당 7530원으로 인상되면서 영농조합법인은 물론 영세 농가의 경영부담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위에는 청탁금지법 상한선 개정에 따른 국산 농산물 소비가 숨통이 트일지와 도매시장 내 유통주체 간의 갈등 심화가 선정됐다. 다음으로 5위에는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 준비 분주가 꼽혔다. 2019년부터 모든 농산물에 PLS 제도가 시행될 예정으로 있어 이 항목이 올해 주요 이슈로 급부상한 것으로 보인다.

공동 6위에는 농협 도매물류센터와 산지 APC 간의 갈등 고조와 농산물 가격 급등락 문제 및 정부 물가안정 대책과의 충돌이 선정됐고, 8위에는 한미 FTA 재협상으로 농식품 부문의 부정적 영향 발생 우려가 선정됐다. 특히 FTA와 관련된 이슈는 2009년과 2012년·2015년 1위, 2013년 6위 등 연구원이 선정한 단골 이슈로 제시됐다.

또한 품목별 전국연합사업 실시로 전국 단위 마케팅 활성화, 계란파동 등의 영향으로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중요성 확산이 9위와 10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은 “유통 이슈 1위 결과는 (설문 응답자들이) 소비패턴의 변화에 관심이 큰 것이 반영이 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저임금 문제와 청탁금지법은 현재의 유통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슈 상위에 이름을 올렸을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연구원은 이러한 이슈 선점 외에도 산지의 조직을 발굴·육성·지원할 수 있는데 집중해 이들이 성공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올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