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지역 푸드플랜 구축지원 지역 설명회에서 한 참석자가 질문을 하고 있다.

경기·강원·제주권역 설명회 시작 
지역 푸드플랜 구축 가시화
평가항목 대부분 지자체에 집중
생산·유통주체 역량 반영 목소리


정부가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해 8개소 선도 지자체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등의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계획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 경기·강원·제주 권역을 시작으로, 8일 경상권, 11일 충청권, 12일 호남권으로 나눠 지역 설명회를 열고 지역 푸드플랜 구축 기본계획 및 2018년도 지원사업 실시계획과 참여방법에 대해 지자체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있다.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경기·강원·제주권역 설명회에서 농식품부는 올해 8개소의 선도 지자체를 선정해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8개 선도 지자체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지역 생산·유통·소비 자원에 심층 실태 조사를 포함해 지역 먹거리 이슈를 분석해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정책과제의 시범적 실행을 통해 현장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의 검증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계획 수립에 필요한 연구용역 비용이 지원된다. 지원 금액은 개소당 최대 1억원이다. 특히 지자체가 매칭 투자계획을 갖고 있는 경우 선도 지자체 선정에 있어 가점이 부여된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계획 등이 담긴 세부시행 지침을 수립해 지자체 등에 통보하고 오는 2월 중순까지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신청 받은 계획은 민간위원을 중심으로 심사단을 구성해 오는 2월말 지역별 또는 유형별로 선도 지자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선도 지자체에 대해서는 지역 푸드플랜 수립 과정을 점검·분석해 피드백을 실시하고 선도 지자체의 결과가 기초가 된 표준 모델을 전 지자체에 보급할 계획을 갖고 있다.

유대열 농식품부 유통정책과 사무관은 “지역 단위 푸드플랜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산자는 판로걱정이 없고 소비자는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상호 신뢰가 바탕이 된 지역공동체의 설립이다”며 “전국의 지자체가 푸드플랜을 구축해 먹거리의 가치를 담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날 정부의 지역 푸드플랜 구축지원 사업의 평가지표의 대상이 지자체에 집중돼 있는 것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역 푸드플랜 구축이 지자체는 물론 지역 생산·유통 주체와의 협력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평가 항목 대부분이 지자체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거버넌스 구축만 봐도 다른 지역 주체와의 여건과 역량 등이 고려돼야 함에도 지자체의 역량과 여건만을 평가에 반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유대열 사무관은 “평가지표는 보완해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