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정부의 계란 ‘산란일자’ 의무표기 도입이 산란계 농가와 업계의 반발을 초래하면서 쟁점으로 부상했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연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을 통해 계란 생산 및 유통정보를 투명화하고 위생관리를 위해 난각(계란껍질)에 사육환경 및 산란일자 표기를 시행키로 결정한데서 비롯된다. 현재는 난각에 농장명과 시도별 부호만 표기하는데 정부 개정지침에 따라 계란생산 농가와 수집판매업자는 올해 사육환경(방사, 평사, 개선 케이지, 기존 케이지)을 표기하고, 내년부터는 산란일자 표기가 의무화된다.

문제는 산란일자 표기보다 소비자 안전과 위생을 담보하는 계란의 상품성 유지와 합리적이고 투명한 유통시스템을 확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콜드체인시스템 구축과 유통기한 표기 및 계란유통센터(GP)를 통한 유통 의무화 등이 핵심으로 거론된다. 산란계 농가를 비롯한 양계협회 등의 축산관련단체가 정부방침을 탁상행정이란 비판과 함께 현실에 맞는 접근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난각에 산란일자만 표기한 채 상온보관이나 상온 또는 냉장보관을 교차할 경우 계란 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하다. 또한 일반 식품처럼 유통기한 표기로 소비자들에게 합리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산란일자 표기는 생산·유통비용 상승에 따른 소비자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한 사전 대책도 필요하다. 특히 달걀 품질보증과 안정적 공급망 확충 차원에서 계란유통센터(GP)로 거래를 일원화하는 방안도 차제에 도입을 검토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