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자원 개방, 나눠 쓰는 생태계 조성”
남경필 경기도지사

올해는 ‘황금 개띠의 해’입니다. 이름만으로도 풍요롭고 좋은 기운이 느껴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와 5만 경기도 공직자는 올해에도 변함없이 도민 여러분 곁을 지키는
우직하고 충실한 벗이 되겠습니다.

우선 안정적인 재정을 바탕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장 동력을 새롭게 개발하겠습니다.
올해부터 본격 실시되는 ‘일하는 청년 시리즈’는 양질의 일자리를 뒷받침하는 장기적인 동력원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실시간 재난 알림서비스 ‘안전대동여지도’의 기능을 추가하고 보완해 각종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교통사고 소식을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공동체 속에 따뜻함이 숨 쉬는 경기도로 나아가겠습니다. 따복공동체를 경기지역 곳곳으로 추가 확대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지역공동체와 공공자원이 공유하고 협력하는 공유시장경제의 기반도 확충하겠습니다. 사회적 자산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세우고 공유시장경제 포럼을 열어 공공자원을 개방하고 나눠 쓰는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더 나은 경기도는 도민 한분 한분의 행복으로 이뤄집니다. 2018년 무술년, 우리 모두가 더욱 행복한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4차 산업혁명 바탕 농어업 집중 육성”
최문순 강원도지사

자랑스러운 강원도민 여러분! 국군, 경찰, 소방, 도·시군 공직자, 교육 가족 여러분! 기업인, 상공인, 농업·어업·임업·축산업 가족 여러분! 새해 인사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희 도정도 올 한해 힘차게 시작하겠습니다!

드디어 2018년 동계올림픽의 해가 밝았습니다. 강원도 전체를 한 단계 높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이 행사는 도민 모두의 자랑이며, 도민 모두가 함께 해야 할 역사입니다.

올림픽 이후 강원경제 성장촉진을 위한 ‘신 강원 전략’ 추진에 집중하겠습니다. 올림픽을 전환점으로 도정 전반의 패러다임을 정비하고 ‘세계 중심의 신 강원’ 국제화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신 관광, 신 농업, 신 산업, 신 산림을 신 강원 4대 핵심전략으로 설정, 도정 전반을 국제화해 강원경제 질적 도약과 함께 실질적 도민 소득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특히 농어업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을 바탕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며, 산악 관광형·소득형 산촌주택 조성 등 선진국형 신 산림디자인을 통한 세계 제일의 녹색수도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관심과 애정을 갖고 올림픽과 도정에 협조를 당부 드리며, 올 한 해도 크게 성장하는 행복한 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농업의 미래·첨단·유기농화 적극 추진”
이시종 충북도지사

도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우리는 오늘에 살지만 우리의 눈과 마음은 미래 속에 살아야 하고 우리는 이 땅 충북에 살지만 우리의 눈과 마음은 세계 속에 살아야 합니다. 2020년 전국대비 4% 충북경제 실현을 위해, 더 멀리는 2040년 미래비전 및 세계화 실현을 위해 나가야 합니다. 올해는 먼저 전국대비 3.77%의 충북경제, 6.27%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해야 합니다. 더 멀리 보고,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는 망원진세(望遠進世)의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가장 유망한 미래산업인 농업의 미래화·첨단화·유기농화를 적극 추진하면서, 복지농업에 힘쓰겠습니다.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국립 옥천묘목원, 음성 들깨지구 6차 산업화 지구 조성과 함께, 곤충산업을 농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중북부 수계광역화 사업과 소규모 다목적 저수지건설로 가뭄에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복지농업을 위해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4만2495명)를 확대하고, 농업의 일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생산적 일손봉사와 농촌긴급지원반을 확대 운영할 것입니다.

충북의 미래화·세계화 그리고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을 위한 개방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민관 협치 강화로 열린도정, 함께하는 충북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농 혁신 기반으로 한 농업재정 개편”
안희정 충남도지사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희망의 2018년이 밝았습니다. 2018년은 민선 6기가 마무리되고, 새롭게 민선 7기가 시작되는 해입니다.

충청남도는 남은 기간 민선 5, 6기에 추진해왔던 3대 혁신, 3대 행복 과제의 완성도를 높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하며, 완벽한 인수인계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2018년 세 가지 방향에서 도정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국정을 선도하는 충청남도가 되겠습니다. 100대 국정과제에는 물 통합관리와 미세먼지 대책, 3농혁신을 기반으로 한 농업재정 개편, 제2국무회의 개최 등 ‘충남의 제안’ 16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남도의 고민과 노력이 대한민국 전체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입니다. 이에 충남도는 정부의 조속한 정책 시행을 위해 과제별로 추진전략을 세울 것입니다.
둘째, 민선 6기 공약 100%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남복지재단의 설립 등 다소 더딘 공약은 임기 마지막까지 내실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셋째, 도정 인수인계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올 한 해 ‘유종의 미’라는 말을 늘 가슴에 담고 도정에 임하겠습니다. 그간 베풀어주신 도민의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남은 기간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민 행복·안전 위해 모든 역량 집중”
송하진 전북도지사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2018년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황금개의 해를 맞아 도민 여러분의 행복과 평안은 소중히 지키고 걱정과 근심은 멀리 사라지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특히 올해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삶의 터전인 전라도가 새로운 천년을 시작하는 뜻 깊은 해입니다. 저는 올해 전라북도가 천년을 지켜온 역사와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천년의 비상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천년을 누리는 주역은 도민이어야 한다는 원칙 아래 도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전라북도를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삼락농정, 토탈관광, 탄소산업 등 도정 3대 핵심과제의 완성도를 높이고 새만금 사업, 금융도시 등으로 전북경제를 살찌울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전통문화예술과 생태가 조화를 이루는 여행레저산업과 탄소중심의 융복합산업으로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천년고장의 위상을 높여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새로운 천년을 알리는 태양이 힘차게 떠올랐습니다. 올 한 해를 전북의 대도약이 시작된 전환점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나갑시다. 선조들께 보여드리고 싶고 후손들에게 기꺼이 물려주고 싶은 ‘풍요롭고 따뜻한 보금자리, 전라북도’를 만들어가는 데에 노력합시다.


“농어가 소득 제고, 미래 농수산업 육성”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2018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은 2018년은 우리 전라남도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해가 될 것입니다. 전라남도는 국내외 여건 변화를 면밀하게 살피고, 새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전남의 미래를 밝히는 일들을 더욱 힘차게 추진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미래변화에 대응한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해 시행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적절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한미 FTA 개정협상에 도민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농어가 소득을 높이고 미래 농수산업을 키우겠습니다. 친환경 농수산물 전국 1위의 위상에 걸맞게 가공유통시설을 늘릴 것입니다.

스마트팜과 양식어업 자동화 설비를 보급해 농수산업을 저비용고소득 구조로 바꾸겠습니다. 미래 농어업 인력을 키우는 일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전남 앞에 놓인 현실은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전남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미래 전남의 토대를 놓는데 저와 공직자들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께서 늘 함께 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경북형 일자리 통해 젊은이 꿈 키울 것”
김관용 경북도지사

존경하는 300만 도민 여러분! 동해의 일출과 더불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어둠을 헤치고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처럼, 무술년은 좀 불안하지 않고 가정과 일터에 웃음이 꽃피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018년은 지역과 국가의 미래를 결정할 중차대한 해입니다. 당장 세계인의 축제인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힘을 보태야 합니다. 자치발전의 새로운 틀을 짜야 하고, 연방제 수준의 분권개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쇠는 달았을 때 두드리라고 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서 밑으로부터의 강력한 동의를 바탕으로 20년간의 지방자치 현장의 경험을 살려 함께 살아가는 나라, 사람중심 차별없는 세상을 만드는 데 온 몸을 던지겠습니다.

지역 현장의 문제도 확실히 챙기겠습니다. 무엇보다 일자리입니다. 경북형 일자리를 통해 젊은이들이 꿈을 키워가고, 서민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과 국가를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지금 우리 앞의 현실이 어렵긴 하지만 모두가 힘을 모은다면 반드시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혼자 가면 단순한 길이지만 함께 가면 역사가 된다고 했습니다.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는 통화백흥(通和百興)의 정신으로, 무술년 한 해도 우리 모두 손에 손을 맞잡고 힘찬 도약과 영광의 해로 만들어 갑시다.


“도민들과 소통·협치로 참여도정 구현”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 여러분과 소통하며 경남의 미래를 착실히 준비해 왔습니다.

항공 국가산단과 나노융합 국가산단이 정부 최종승인을 받았고, 항공MRO 사업자로 확정되는 등 경남의 핵심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빨래방 등 현장 체감형 복지를 확대했습니다. STX조선·성동조선 정상화 계기를 마련했고, 일자리 창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방공공부문 일자리대회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권한대행 체제에서도 사상 최대인 4조5666억원의 국비를 확보했고, 청렴도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상위권을 달성했습니다.

도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올 한 해도 도민들과 함께 소통과 협치로 참여도정을 구현해 자치분권 시대에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선도하겠습니다.

경남의 신성장동력산업을 더욱 가시화하고,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도민행복위원회를 중심으로 복지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겠습니다.

성심을 다하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사석위호(射石爲虎)’의 가르침을 교훈삼아 경남도가 직면한 도전을 극복하고, 도민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세계일류 경남 실현에 매진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성장·분배 선순환…따뜻한 공동체로”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4년 전 저는 시대교체와 진정한 제주의 변화를 약속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육성,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제와 생활혁명을 이끄는 친환경 스마트시티와 스마트관광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8년은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도민과 함께 하는 행복특별자치도 제주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화해와 상생의 공존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도민이 참여하는 진정한 민관의 협치 시대를 열어 나겠습니다. 성장과 분배가 선순환 하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제주형 생활임금제 정착, 정규직 확대 등을 통해 ‘복지 1등’ 제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제주 4·3 70주년을 맞습니다.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4·3 정신을 널리 알리고, 온 국민과 함께 4·3 70주년 제주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기결정권이 있어야 그 결실이 온전히 도민에게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도민과 함께 가야만 이룰 수 있습니다. 도민이 행복한 제주를 향해 모두 함께 갑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