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 주변 등 37개 농장 중점관리
악취저감제·수분조절제 조기 공급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5일 평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해 강원지역 축산악취 방지대책회의를 갖고 축산농가와 퇴비공장 등에 적극적인 축산환경 개선을 당부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 주재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농촌진흥청, 강원도 및 지자체, 한우협회, 한돈협회, 축산환경관리원 등 각 분야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축산환경 개선 추진 상황 점검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이 다뤄졌다.

특히 중점관리대상 농가의 악취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등 축산악취 방지를 위한 선행적 조치를 지속키로 했다. 강원도 지역의 중점관리 대상 농가는 평창올림픽 경기장 주변(5km 이내) 및 올림픽 관련 주요 동선과 1km 이내에 위치한 축산농장으로 모두 37개 축산농가로 집계되고 있다.

박병홍 국장은 회의에서 “강원도를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축산악취 해결을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축산악취 방지대책을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이어 “중점관리 농가와 올림픽 시설 주변농가 등에 악취저감제와 수분조절제 조기 공급 등 축산악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차질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가축전염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인 만큼 방역의 기본 수칙을 꼼꼼히 준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올림픽 기간 중 분뇨 이동 일시 중지, 퇴비 살포 자제, 퇴비공장 악취방지시설 최대한 가동 등 악취저감을 위한 축산농가와 관련업계의 자발적인 노력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상돈 농식품부 축산환경복지과 사무관은 “지자체 주도의 상향식 안건 발굴과 지자체와 관계기관의 상호 소통 확대 등을 통해 악취 방지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해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촌진흥청, 축산환경관리원 등 축산분뇨처리 전문가들이 올림픽 개최지에 상주하며 농가 및 지자체의 악취관리 대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올림픽 시설 인근 등 축산농가 48개소에 대한 축산악취저감 컨설팅과 축산환경개선 다짐대회를 가진 바 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