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람들
“경남농업기술원 이전예정부지 재검토 해달라”예상원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장 도정질문서 제기
   

배수불량 저습지·미습답 많아
작물연구 포장으로 부적절
성토·토양개량 비용도 막대
부지 인근에 야산 가까워
병해충 유입 부작용 우려도


경남농업기술원 이전예정지 부적합 논란이 거세다. 배수가 불량한 저습지·미숙답이 많고, 병해충 유입 우려가 있는 야산이 가까워 작물 연구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막대한 성토비용 등 예산지출이 증대될 수밖에 없기에 재검토를 해달라는 요구가 경남도의회에서 나왔다.

예상원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장(자유한국당·밀양2)은 지난 30일 열린 도의회 제349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이와 같은 목소리를 재차 높였다.

진주시 초전동에 있는 경남농업기술원은 도시화가 심화돼 이전이 추진됐다. 홍준표 전 도지사 시절 ‘진주 부흥 프로젝트’와 연계해 급물살을 탔다. 경남도는 2023년까지 1500억원을 들여 진주시 이반성면 일원 61만여㎡ 부지로 기술원을 이전할 계획으로 이전대상지 788필지를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난해 지정했다.

예 위원장은 상반기 도정질문과 최근 예결산특위 및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이전예정지의 부적합성을 수차례 제기했다. 저습지(低濕地)와 미숙답(未熟畓)이 많아 작물연구 포장(圃場)으로 부적절하며, 성토와 토양개량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는 지적이었다. 다른 지역 농업기술원과 달리, 인근에 영봉산과 작당산 등 야산도 가까워 병해충 유입 부작용도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럼에도 경남도가 실시설계비 38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편성해 이전 강행의지를 표명하자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을 향해 이날 날선 질문을 펼쳤다.

예 위원장은 농해양수산위원회가 경남농업기술원과 함께 지난 달 굴착기를 동원해 이전예정지 3곳에 구덩이를 파서 확인한 사진을 이날 본회의장 메인화면에 띄웠다.

첫 번째 구덩이는 사질양토를 드러냈으나, 두 번째 용소지역은 가뭄에도 불구하고 논바닥까지 물이 흥건히 고였고, 세 번째 보통답도 1.5m를 파니 50cm나 물이 고였던 것이다.

예 위원장은 “이 지역은 단층이 수직이 아니라 수평적으로 전개돼 물 빠짐이 불량하기 때문에 1m만 내려가도 물이 나오는 곳이 많다”면서 “학회지에도 토양학적으로 60~70%가 보통답 또는 미숙토양으로 돼 있고, 사질양토는 30%밖에 안 되는 곳으로 분류돼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4m 성토를 해서 보완을 하겠다고 하는데, 10km 이내에서 흙을 가져올 경우 약200억원 20km 이내에서 가져오면 380억의 막대한 성토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자기 돈으로 농업연구시설을 짓는다면 그곳에 짓지 않겠다고 농업연구사들도 답했다”고 전했다.

특히 “2014년 인근지역 검토결과에서는 분명히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려놓고서 나중에 불과 500m 옆으로 살짝 옮긴 지점을 두고서 적합하다고 한 것을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면서 “용역을 왜 하는지 그 단면을 볼 수 있다”고 토로했다.

예 위원장은 “경남농업기술원은 진주의 것이 아니라 경남도의 것이다”면서 “대상지를 진주로 고집하는 것에 결코 동의하지 않지만, 진주 내에서 옮기더라도 배수가 불량하지 않은 곳으로 가서 농업기술연구의 본질적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우려가 큰 이곳을 고수할 바에는 차라리 옮기지 말든지, 아니면 작물연구가 가능한 분원을 여러 시·군의 적지로 분산시켜 본원을 슬림화시키는 편이 낫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4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토양 뿐만 아니라 접근성과 연계성 등 19개 기준에 따라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최적지를 선정한 것으로 안다”면서 “예산심의 과정에서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현명하게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자룡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벼룩아빠 2017-12-06 23:08:01

    그럼 畓이란 물水밭田이란 한자가 밭위에 물이 있어서 벼농사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양반야~ 그럼 산에다 농사를 지어야 하냐!!!   삭제

    • 한마디만 하자 2017-12-06 20:34:16

      자~ 한마디만하자
      예의원님 말씀대로라면
      대한민국에 농기원 할곳
      한곳도없소~
      봄부터 농사지은곳에
      땅파면 물안나오는곳 어디에
      있겠어요? 대한민국 논 다파봐라
      물안나오는지요?
      주장도 억지주장 그만하시죠
      한심합니다~!!   삭제

      • 억지주장 2017-12-06 08:39:51

        보자보자하니 논바닥 몇군데파서 물나온다고물웅덩매립이니 배수부량이니 습지니 유해충이니 토질이안좋다니 억지주장 펼치시는것
        같은데 농기원이전 예정지는 물웅덩이도 습지도이니고 토질이 좋은곳입니다 그주변에
        사업형 하우스시설은 보지도 못했나요
        토질도좋고 고지대라서 침수지역도 아님니다
        설사 조금 안좋은곳이 몇군데 눈에띄였다하더라도 보완해서 하면 되는것아님니까?
        100프센트만족할곳이 어딨겠어요?   삭제

        • 허참... 2017-12-05 21:47:27

          허언,허풍,과장이 발언에 항상 들어있네...
          이랬다 저랬다... 자질에 문제가 많은 사람이네.. 모든 조건이 제일 좋은곳을 찿겠다면서 진주만의 것은 아니란 말은 뭔가? 누가 언제 진주만의 것이랬나? 사기꾼도 남을 등치려면 말의 앞뒤가 맞아야 하는데... 개인적 욕심이 그대로 드러나는 말들을 자꾸만 하네.. 참...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