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통행식 행정 관행 탈피
연말까지 농업현장 의견 모아
내년 3월 농정혁신안 확정
지속적인 피드백 계획도


“소통과 협치로 경남농업 재도약을 견인하겠습니다. 농업전문인력 육성과 농업인복지 증진, 지속가능한 미래형 농업기반 구축, 농식품수출경쟁력 강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 농촌활력 증진과 6차산업 활성화로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농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장민철 경남도 농정국장은 ‘농정 혁신을 위한 경남농업대책위원회’ 발족 의미와 ‘2018년도 경남농업 정책 방향 및 비전’을 전하며 이와 같이 피력했다.

장 국장의 설명에 따르면 경남도의 농업인구는 28만 명으로 전국 5위, 쌀 생산량은 35만톤으로 전국 생산량의 9%를 차지한다. 호당 경지면적은 1.17ha로 전국 평균에 못 미친다. 65세 이상 초고령 농촌인구 비율도 타 시도보다 높다. 수도권 등 대형 소비지 접근성도 불리하다.

그러나 경남농업은 우수한 원예시설과 탁월한 재배기술을 보유했다. 신선농산물 수출은 19년 연속 전국 1위로 독보적이다. 올해 경남도 농수산물 수출액은 9월에 13억 달러를 넘어섰다. 전국 수출액 68억 달러의 19%를 차지한다. 올해목표 17억 달러 달성이 무난할 전망이다.

또한 살기 좋은 정주기반 조성을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의 예산을 확보해 투입하고 있으며,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국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장 국장은 “농업인들이 추수와 겨울작물 파종으로 분주했던 시기에 농정국도 이른바 ‘예산투쟁’으로 치열한 가을을 보냈다”면서 “신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께서 농정국 1개 과 신설 등 농업분야 조직과 내년 예산에 많은 힘을 실어줘 신명이 나고 책임감도 커졌다”고 전했다.

특히 “경남 농업·농촌의 재도약 발전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관 주도의 일방 통행식 행정 관행을 탈피, 농업현장과의 소통과 협치를 통해 정책대안을 마련하고 지속가능한 제도적 추진 시스템을 구축해가고자 경남농정 혁신을 강력히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지사 권한대행이 위원장을 맡고 농업인단체 대표를 비롯한 산·학·연·관 대표자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농정 혁신을 위한 경남농업대책위원회’를 지난 6일 구성했다”면서 “대책위를 적극 뒷받침할 수 있도록 농정혁신TF팀도 농업정책과에 신설해 운영한다”고 전했다.

그는 “연말까지 농업현장의 의견과 국내외시책 벤치마킹 등 계획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내년 2월까지 면밀한 검토를 거쳐 3월말까지 농정혁신안을 확정할 계획이다”면서 “이어 예산 확보와 제도개선 등이 본격화되고, 지속적인 피드백도 실시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장 국장은 “경남도는 소통과 협치를 농정 혁신의 근본으로 삼아 ‘누구나 찾아가고 싶고,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복지농촌’을 350만 경남도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고자 한다”면서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참신한 의견 개진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