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는 덴마크 환경보호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자원순환 정책 및 인 회수 기술 워크숍’을 갖고 자원순환정책에 대한 토론과 정보를 교류했다.

덴마크 회수시설 기술정보 공유
농식품부, 관련법 개정 추진


비료와 사료의 주원료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인 성분을 가축분뇨에서 회수해 활용하는 정책 방안이 추진된다. 특히 농지의 양분이 과잉상태로 인 회수를 통한 양분공급을 줄이는 대책도 요구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3일 정부 세종청사 회의실과 괴산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에서 ‘한국-덴마크 자원순환 정책 및 인회수 기술 워크숍’을 가졌다. 농식품부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가축분뇨 자원화와 양분관리 대책으로 자원순환 경제와 인 회수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워크숍 인사말에서 “유럽 국가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자원순환 경제를 활성화하고 인 회수 정책과 기술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 덴마크의 자원순환 및 인 회수 정책방향이 소개됐다.

덴마크 환경보호청 관계자는 폐기물 저감 방안에 대한 발표에서 “쓰레기를 매립하면 1톤당 8만5000원이 과세되고 있어 매립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2015년 기준 폐기물의 처리비율을 보면 재활용 68%, 소각 26%, 매립 4%, 특별관리(유해물) 1%, 임시보관 1% 등으로 매립이 감소하면서 재활용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덴마크는 국가 자원전략으로 폐기물 없는 덴마크를 추구하고 있다”며 “폐기물 저감 대상은 유기폐기물, 종이, 플라스틱, 고철, 포장재 등 72가지를 중점적으로 2022년까지 50%의 자원화 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덴마크 환경청 관계자는 또 “2018년부터 하수 슬러지에 포함된 인의 80%를 소각재에서 회수해 비료로 사용하거나 농경지에 살포하도록 돼 있다”며 “현재 50개의 인 회수 시설이 가동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가축분뇨 자원화 정책방향을 발표한 김상돈 농식품부 축산환경복지과 사무관은 “2016년에 가축분뇨 4700만톤이 발생해 자원화로 90.6%가 처리됐고, 정화처리도 8.2% 정도였다”며 “그러나 농경지 양분 요구량 대비 전체 양분 공급량은 화학비료와 가축분뇨를 합쳐 2.3배에 달해 과잉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가축분뇨 자원화 정책 추진 방향은 자연순환농업을 통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업 구현”이라며 “이를 위해 가축분뇨 처리시설 확충과 고품질 퇴·액비 생산체계 구축, 민간 중심 관리조직 설립 등 사후관리, 가축분뇨법 등 제도개선과 연구개발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사무관은 인 회수 정책 방향에 대해 “가축분뇨의 질소와 인 회수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가축분뇨 처리방법을 다각화하고 자원화 시설에 질소와 인 회수시설 설치 근거 신설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라창식 강원대학교 교수는 “가축분뇨에서 회수한 인은 완효성으로 토양에서의 용출이 적어 인산비료 사용량을 크게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수단그라스와 연맥, 육계, 넙치, 메기 등에 사용한 효과 시험도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