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양계협회가 지난 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난각에 생산일자를 표기토록 한 식약처의 ‘축산물의 표시기준 일부개정 행정예고’ 발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식약처 행정예고 철회 요구
관철때까지 매일 시위 진행

국민 혼란 초래·기술 문제 등
표기 불가능 8가지 이유 제시
"실익 없고 생산기반 무너뜨려"


대한양계협회가 지난 1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산란일자표기 행정예고 관련 기자회견’과 함께 계란 난각에 생산일자 표기 반대를 주장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양계협회는 식약처가 계란 유통의 안전성 강화를 이유로 난각에 생산일자를 표기토록 하는 내용이 담긴 ‘축산물의 표시기준 일부개정 행정예고’를 발표한 것을 강력 규탄하고, 이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양계협회는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산란계 농가 1인 시위를 진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양계협회는 기자회견에서 식약처가 도입하려는 산란일자 표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유 8가지를 밝혔다. 양계협회가 주장하는 산란일자의 표기가 불가능한 이유는 △정확한 산란일자 확인 불가 △콜드체인시스템 미설치 및 설치불가 △국민 혼란 초래 △세계적으로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 사례 전무 △정부 방역대책 무력화 △적절한 생산기반 조성 미비 △난각 마킹 기술의 문제 △농장별 계란 출하일자 상이 등이다.

특히 양계협회는 산란일자 표기를 도입하려면 계란 유통에 콜드체인시스템 구축과 계란유통센터를 통한 계란 유통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 가지의 선행 요건이 이뤄지지 않은 채 산란일자 표기만 도입되면 생산기반만 약화된다는 주장이다. 또 세계적으로 생산일자 표기를 의무화하는 국가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양계협회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의 경우 난각 표시규정 자체가 없고, 호주는 계란 포장 일자를 표시하게 돼 있다.

이날 남기훈 양계협회 부회장은 “섣불리 마련된 정책으로 인해 소비자에게는 안전성과 관련된 실익이 없고, 생산기반만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식량주권마저 잃게 되는 아픈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축산물표시기준 개정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하고, 계란유통센터를 통한 계란판매 의무화를 시행한 다음에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강조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