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양계협회와 한국계란유통협회는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계란 난각에 생산일자 표기를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양계인·계란 유통인 궐기대회

미표시 시 처벌 강화 골자
식약처 개정안 추진 반발

이홍재 양계협회장 등 4명
협상단 꾸려 식약처와 논의
TF 만들어 원점서 협의키로


“산란일자 표기를 즉각 철회하고,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이관하라!”

대한양계협회와 한국계란유통협회는 지난 25일 충북 청주에 위치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정문 앞에서 ‘위기의 양계산업 사수를 위한 전국 양계인 및 계란 유통인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산란일자 표기를 철회할 것을 목소리 높여 촉구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는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과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과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 산란계 사육 농가 및 계란 유통인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규탄 발언과 자유발언, 상징의식과 노래패 공연, 협상단 파견 및 협상 결과 보고 등이 진행됐다.

산란계 사육 농가들과 계란 유통인들이 궐기대회를 개최한 건 식약처가 최근 계란 난각에 생산일자를 표기토록 한 ‘축산물의 표시기준 일부개정고시안’과 미표시 시 처벌을 강화하는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등을 입법예고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산란계 농가들과 계란 유통인들은 식약처가 내놓은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생산기반만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궐기대회에선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과 강종성 한국계란유통협회장 등 총 4명을 협상단으로 구성하고, △산란일자 표기 반대 △계란 및 닭고기 잔류물질 허용기준 전면 재설정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농식품부로 일원화 △무분별한 계란 및 닭고기 검사 반대 등의 요구사항을 가지고 식약처와 협상을 진행했다.

양계협회 측에 따르면 윤형주 식약처 식품안전 정책국장과의 협상 결과 산란일자 표기의 경우 식약처와 농식품부, 양계협회와 계란유통협회, 소비자 등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원점에서 협의키로 했다. 잔류물질 허용기준 재설정과 관련해서는 국민과 농가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기준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는 것이 양계협회의 설명이다. 하지만 축산물 안전관리의 농식품부로 일원화는 불가하다는 것이 식약처의 입장이다.

이날 궐기대회에 참석한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계란 난각에 생산일자 표기하는 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며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오늘 궐기대회는 국내 산란계 업계가 생존권 확보를 위해 개최했다”면서 “산란계 농가와 계란 유통인들의 요구인 생산일자 표기 철회가 관철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