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증거 바탕 지속 투자
유럽, 동물복지로 생산성 향상
축산인 인식 개선·연착륙해야


소·돼지·가금 등 산업동물의 동물복지는 공공재 개념으로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덴마크의 사례를 보면 동물복지를 통해 축산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농어업정책포럼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산업동물분야 동물복지 농장 사회적 합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천명선 서울대 수의과학대학 교수는 “동물에 대한 법적 배려의 흐름을 보면 소유자 이익을 위해 동물에 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서 출발해 최근들에는 동물에 마땅히 행해져야 하는 규정으로 발전했다”며 “동물은 기계가 아닌 살아있는 존재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천 교수는 이어 “동물복지는 공공재로 인식하고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며 “동물과 환경, 사람을 하나의 사슬로 하는 안전관리체계가 효과적이면서 비용 또한 절감되는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럽의 산업동물복지 사례를 발표한 비욘 포크만 코펜하겐 대학 교수는 “동물복지의 배경은 육체적이나 정신적 안정이 사람과 동등한 수준이어야 한다는 점이다”라며 “동물복지와 관련해 유럽식품안전청(EFSA)에서 사육은 물론 도축의 방법, 그리고 12개 항목의 인증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돼지의 경우 비좁은 돈사와 농축사료 사용, 사료급여량 제한 등으로 사육하면 돼지의 공격성이 유발 된다”며 “이 때문에 동물복지로 돼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동물복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날 참석자 모두 공감대를 형성했다.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공장식 일변도의 축산은 더 이상 안 된다”며 “동물복지 정책을 강화하면 현재보다 경제적으로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곽춘욱 건지(축산시설업체) 대표는 “가축이 단순하게 인간에게 단백질을 공급하는 단계는 넘었다”며 “동물복지를 위한 정책적인 뒷받침과 생산자들의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왕영일 한돈협회 포천지부장은 “동물복지는 원칙적으로 가야하지만 조급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축산인들의 인식 개선과 함께 연착륙해야 한다”며 “현재 상태에서 동물복지를 보편적으로 하는 것은 축산물 수입증가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정미 농식품부 동물복지팀장은 “한국형 동물복지 농장의 확대를 시행하고 있다”며 “산란계 케이지 확장 등 각 축종별 기준을 설정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면서 축산물의 사육환경 표지제도 도입 등 동물복지인증의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