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소비패턴 벗어나
요리법 등 개발 인지도 높여야

청정임산물이용증진사업 강화
산지종합유통센터 조성 등
임가소득 제고 급선무


지난해 임가소득은 가구당 연간 3359만원. 전년대비 4.2% 증가했지만, 농가소득(3720만원)과 어가소득(4708만원)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때문에, 임가소득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임산물 소비를 촉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산림청이 추진하는 ‘청정임산물이용증진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가운데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청정임산물이용증진 사업’이 임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하드웨어를 튼튼히 하는 조치라면, ‘마케팅’은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인 셈이다.

‘청정임산물이용증진 사업’은 청정임산물 생산 시설·장비 지원을 통해 임산물 수급 안정 및 임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산림청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임산물 소비확대란 시선에서 ‘청정임산물이용증진 사업’에 관심을 둬야 하는 이유, ‘청정임산물이용증진 사업’의 내역사업인 ‘임산물 유통구조개선 사업’ 때문이다. 이 사업은 ‘임산물 산지종합유통센터 조성사업’과 ‘가공산업활성화 지원 사업’으로 구성돼 있는데, ‘임산물의 안정된 수급을 기반으로 임산물을 원료로 한 가공산업을 촉진시켜야 한다’는 임산물 소비를 위한 조건들과 맞아떨어지고 있고 있다.

문제는 이들 사업의 집행률이 지난해 기준 42.1%로 저조하다는 것.
임산물 산지종합유통센터 조성 사업은 2016년에 35억원(국고보조)을 투입, 총 7개소를 건립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에 강원 홍천(잣)과 전북 남원(고사리)만 완료됐고, 경기 가평(잣)·강원 양구(곰취)·충남 예산(은행 등)·경남 함양(감)·경남 거창(산양삼 등) 등 나머지 5개소는 올해 마무리됐다. 임산물 가공산업활성화 지원 사업도 2016년에 총 3개소(20억원 국고보조)를 대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과 달리, 이듬해인 2017년에 와서야 사업이 진행, 현재 전남 영월(떪은감)과 강원 양양(송이)에 이어 오는 12월에 충북 보은(대추)에 관련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임산물 유통구조개선 사업’이 제 궤도에 올라야, 임산물 소비를 확대하기 위한 기반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이들 사업의 집행률을 높일 것을 국회가 주문하고 있다. 올해도 산림청은 임산물 산지종합유통센터 조성 사업과 임산물 가공산업활성화 지원 사업 대상을 각각 9개소(35억원)와 4개소(20억원)를 선정, 실행에 옮기는 중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관계자는 “향후 산림청은 사전에 면밀한 점검을 실시해 보조사업의 실집행률을 높이고, 공사일정 및 예산집행 등 현장 확인을 통해 사업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산물 유통구조개선 사업’ 지원 비율은 국비 50%, 지방비 20%, 자부담 30%다.

‘마케팅’도 임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핵심요소다. 젊은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이 수반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임산물 소비층이 대부분 50대 이상이기 때문. 최근 국립산림과학원이 발표한 ‘주요 임산물 소비패턴 및 대응전략’을 보면, 표고버섯과 떫은감은 70대 이상 가구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밤과 대추는 50~60대 가구의 구입액이 ‘최고’로 조사됐다. 신선도라지는 연령이 올라갈수록 구입액이 많아지는 패턴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신선더덕은 50~70대에서, 신선고사리와 가공고사리는 50~60대에서 구입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젊은 소비자들의 임산물 인식도가 낮은데다, 임산물 요리 등 활용법이 익숙치 않다는 게 산림과학원이 판단한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원인이다. 

정병헌 산림과학원 연구사는 “대추나 떫은감은 건강식품용으로 구입하고 맛을 매우 중요시하지만 고령층에서 주로 구입하고 소비되고 있어 앞으로 젊은 층의 소비 확산을 위한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원현규 산림과학원 연구사도 “더덕이나 도라지 등 산채류의 경우 현재 임산물 소비연령이 50대 이상이 많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소비가 늘기 위해서는 젊은 연령으로의 소비확산이 돼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요리법 개발 및 홍보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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