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산업을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곤충산업육성법 개정을 통해 곤충생산업, 가공업, 유통업 등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는 등 제도개선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농식품부·농진청 '미래 먹거리, 곤충산업 활성화 토론회'
곤충법 등 제도개선…곤충 주원료 가공식품 육성을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서귀포), 박정(파주시), 윤후덕(파주갑), 김철민(안산상록을) 의원이 주최하고 농식품부와 농진청이 주관한 ‘미래 먹거리,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2015년 기준 3030억원, 2020년에는 5373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곤충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 제도보완과제 등을 짚어보기 위해서다.

이에 따르면 세계 각국에서 곤충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해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0년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또한 2011~2015년까지 제1차, 2016년부터 제2차 곤충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을 추진하면서 산업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육성계획에 따라 곤충의 식·약용 소재화, 사료화 등을 위한 R&D(연구개발)를 지원하고, 곤충산업 전문인력양성기관, 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곤충사육사가 있는 토지를 농지의 범위에 포함시키고, 자연재해 시 피해복구비 지원에 곤충을 포함시키는 등 규제개선을 실시해오고 있다.

미흡한 점도 있다. 이 자리에서 최근진 농림축산식품부 종자생명산업과장은 “영세한 사육시설과 자금부족, 부업위주의 소량생산 등으로 대량생산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에 한계가 있다”며 “농가 간 종충 교환 및 밀식사육으로 병이 발생하기 쉽고, 직거래 위주로 유통채널이 단순화돼 있어 대량소비 및 소비자 접근 기회가 미흡하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곤충산업에 대한 공감대가 부족해 대중들이 곤충을 벌레로 인식하거나 혐오감을 갖고 있는 등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 과장은 “현행 곤충산업육성법에는 곤충생산업, 가공업, 유통업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곤충생산업, 곤충가공업 등 정의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개선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그는 현재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곤충종자보급센터와 관련, 2019년 건립에 맞춰 설립근거 및 우수 종충 지정 및 보급에 관한 규정을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더욱 다양한 곤충가공식품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정명수 ㈜한미양행 대표는 “단순가공물 및 식재료가 현재 주요 소비분야이나 시장이 한정적”이라며 “2017년 곤충의 식품원료 사용범위가 확대됐으므로 소비를 확대시키기 위한 곤충가공식품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일반식품에 첨가물 및 부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소극적인 활용이며, 곤충을 주원료로 하는 건강지향식품, 환지식이나 체중조절용 등 특수용도식품, 건강기능성식품 등 적극적 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곤충자원을 소득모델로 만든 사례소개도 있었다. 조상섭 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곤충사업화 과정의 문제와 극복사례를 설명하면서 “곤충창업프로그램의 부족, 산업화 생산사육기반 미흡, 곤충창업 정보교류 및 유통판로 개척의 애로 등이 문제였다”며 “실무중심형 곤충창업사관학교 운영, 규모화된 사육기반 확대, 연구회 및 창업학교 선후배 간 정보교류, 가공장 조성 및 로컬푸드매장 유통 등을 통해 극복했다”고 전했다.

서상현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